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수력원자력이 8.25일, 3조원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다고 밝혔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는 이집트 원자력청이 발주하고 러시아 ASE社(러 로사톰 자회사)가 수주한 엘다바 지역의 1200MW급 원전 4기 건설사업이다.
한수원은 ASE社와 8.25일 11시(현지시각), 이집트 카이로에서 황주호 한수원 사장과 러시아 ASE社 부사장이 임석한 가운데, ‘원전 기자재·터빈 시공 분야‘ 계약을 체결하였다.
금번 프로젝트를 통해 앞으로 원전 기자재 및 시공업체에 일감 공급 등 원전 생태계 복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 프로젝트는 한수원이 ’17년 발주사와 협의를 시작한 이래, 지정학적 위기와 사업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민간이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여 계약체결이 성사되었다.
작년 12월 한수원이 단독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러-우 전쟁, 대러 제재 등 예상치 못한 변수들로 인해 최종 계약까지 어려움이 많았으나, 산업부는 한수원과 협력해 국제동향 및 이집트의 발주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수시 합동 점검을 하는 한편,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도 긴밀히 협력하는 등 일관된 대응 전략을 수립·시행하여 엘다바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금번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는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원전수출 정책과 연계된 첫 가시적인 성과이며, 지난 7월 5일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을 통해 탈원전 폐기를 공식화하고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원전 정책의 변화와 강력한 수출 추진 의지가 계약 성사에 기여한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체코, 폴란드 등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고, 원전 협력을 타진하고 있는 국가들이 많은 만큼, 앞으로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결집하여 원전수출이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성장산업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강력하게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는 ‘09년 UAE 바라카 원전 이후 13년 만의 대규모 원전 분야 수출로서,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① 첫째, 윤석열 정부의 ’30년까지 원전수출 10기 목표 선언 이후 가시화된 최초의 수주성과로, 향후 체코·폴란드 등 중점 수주대상국에 본격적인 원전수출을 위한 강력한 모멘텀을 만들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엘다바 원전 수주과정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민관이 협업하여 원전수출의 새로운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② 둘째, 아프리카 역내 중심국인 이집트가 최초로 시행하는 원전 사업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으로, UAE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은 또 하나의 획기적인 성과로 평가된다.
UAE 바라카 원전 협력이 중동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되었듯이 잠재력이 큰 아프리카 원전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경험은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③ 셋째, 지난 몇 년간 수주 일감 절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원전 기자재 및 시공업체에 일감을 공급하는 등 원전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한수원과 국내 기자재 업체가 공동으로 이집트에 진출하여 국내 원전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신한울 3·4호기 등 국내 원전 건설 착수 및 발주가 본격화되기 전 일감창출의 가교역할을 함에 따라, 국내 원전산업 생태계의 지속성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④ 넷째, 한국의 원전산업은 이번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증명하였다.
한국 원전은 전 세계 최저 수준의 건설단가와 100여개 이상의 국내 기자재 업체 등 탄탄한 공급망을 바탕으로 계획된 예산과 공기를 준수(On-time, On-budget)하고 있어 전 세계 발주처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부는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를 계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원전 업계가 해외 시장으로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들에 고위급 세일즈 외교 전개, 국가 간 협력사업 연계 등 정부 차원의 노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등 원전수출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플랫폼을 적극 운영하여, 가시적인 원전수출 성과를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수원은 국내 원전 기자재 업체들의 엘다바 건설 프로젝트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국내 공급사들을 대상으로 금년 9월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조속하게 모든 기자재에 대한 계약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개요
러시아 가스 수입 급감에 따른 가스 가격 급등으로 비료 생산에 차질이 발생, EU와 비료업계는 비료 대체 공급망 확보에 분주한 상황이다.
러시아 곡물 및 비료는 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주요 비료 생산 원료인 가스 가격 상승에 따른 생산비 증가로 비료 생산에 큰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EU 전체 비료 수입량의 60%가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 수입되고 있는 가운데, 제재의 간접적 영향으로 운송 및 보험료가 급등, 수입 단가도 급격하게 상승했다.
특히, 지난달 발표된 6차 제재의 일환으로 벨라루스 탄산칼륨(potash) 수입이 금지되면서 비료 공급난이 가중됐다.
비료 대체 공급원으로 모로코 등 북아프리카, 중동 및 남아공 등이 지목되고 있으나, 기존 러시아 및 벨라루스 공급망 대체에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EU 인산염(phosphate) 수입의 약 40%를 공급하는 모로코가 향후 주요 대체 비료 공급원으로 거론되나, 50% 생산량 확대에 약 4년의 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017년 아프리카연합에 가입한 모로코는 아프리카 지역 내 정치적 입지 확대를 위해 비료의 무상 또는 저가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EU로의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정치적인 고려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아프리카 주요국들이 러시아 전쟁의 2차 피해자라고 강조, 모로코, 이집트,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에 식량 및 비료의 아프리카 우선 공급을 요구하고 있는 점도 EU가 모로코 등 아프리카 국가에서 비료 수입을 확대하는데 걸림돌이다.
이와 관련, EU 집행위는 대체 비료 공급망 확보, EU 역내 비료 생산 증대 등 러시아에 대한 비료 의존도 완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 중이다.
집행위는 지난 3월 식량 안보 및 식품 공급망의 회복 탄력성 강화를 위해 5억 유로의 농가 특별 지원 패키지를 발표한 바 있으며, 곡물 등 판매 가격 상승이 EU 농가의 비료 구매 여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영국 최대 비료업체(비료 원료 암모니아 및 이산화탄소 생산) 'CF Fertilizers'는 가스 가격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당분간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CF Fertilizers는 영국 CO2 수요의 약 60%를 공급하는 최대 업체로, 이번 가동 중단에 따라 가뭄에 이은 비료 공급난으로 영국 식품 공급 상황은 더욱 악화할 전망이다.
지난해 베트남의 1인당 라면 소비량이 한국을 처음으로 제치고 세계 1위에 오를만큼 라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한국 라면업체들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며 수혜를 보고 있다. (사진=VnExpress)
베트남 소비자들의 라면에 대한 소비 증가와 한국문화 인기로 한국라면 매출이 증가했다.
세계라면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에 따르면 연간 베트남 1인당 평균 라면소비량은 87봉지로 연간 한국 1인당 평균 라면소비량 73봉지보다 많은 수준이다.
작년 베트남은 총 85억 6천만 봉지의 라면을 소비하며 중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전세계 3위 소비량을 기록했다.
라면 소비성장률은 베트남이 전세계 최고를 기록했다.
한국 라면기업들은 한국문화 인기와 현지 생산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베트남 라면시장 점유율이 점차 증가했다.
팔도 베트남법인(Paldo Vietnam)은 작년 9,130억동(약 39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2017년 4,740억동 매출액의 2배 가까이 성장했다.
팔도 베트남법인은 2006년 설립되어 한국산 라면 수입과 베트남 북부지역 푸토성(Phu Tho)에서 꼬레노(Koreno) 브랜드의 라면 생산을 병행한다.
오뚜기(Ottogi) 역시 2006년 베트남에 진출하여 소스류를 판매, 2016년 이후 베트남 북부지역 박닌성(Bac Ninh) 내 공장에서 라면을 생산한다.
오뚜기 역시 매출액이 2018년 4,720억동에서 2021년 9,050억동으로 2배 가까이 성장했다.
농심의 경우 2018년 베트남에 진출하여 한국 드라마(K-drama)의 인기를 이용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젊은 소비층을 공략하며 진출 첫 해에 1,000억동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한편 베트남 라면시장에는 50여개의 생산자가 존재하며 Vina Acecook, Masan, Asia Food 등 상위 3개 기업이 7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K-pop, K-drama 등 베트남 내 한국 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https://e.vnexpress.net/news/business/data-speaks/south-korean-noodles-companies-in-vietnam-see-sales-boom-4502346.html]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제6 회의실 자유민주평화의 대한민국광장 주관 SNS기자연합회 주최 홍정민 국회의원실 후원으로 ‘공정과 상식 국가를 위한 국민 대토론회’가 8월25일 오후2시부터 진행되었다.
김두찬 전 국산공업주식회사 대표는 “대한민국의 공정과 상식을 통한 미래사회에 부끄럽지 않은 나라를 선물받고 싶습니다” 며 대한민국의 올바른 산업성장에 조금이나마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 보탬이 되고싶다는 말을 전했다.
이어 SNS기자연합회 김용두회장은 “공정과 상식은 우리사회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늘 우리는 공정한 사회를 위해 노력해야할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발전의 명목 아래 단기 이익만을 위한 우리는 옳지않은 많은 부분을 강요하고 그로 인해 많은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을 우리는 겪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또한 김용두 회장은“우리사회는 돈 앞에서 비굴하고 부당한 것에 타협하여 국가의 공정상식이 무너지고 역사가 후퇴하는 일에 방관자가 될 때도 많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미래의 후손들에게 책임있는 모습으로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 균형을 갖춘 사회를 물려주어야 합니다. 대기업의 하도급법 불공정거래에 관련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언론이 보도함으로 사회에 만연된 언론유착의 실태변화에 더욱 더 변화를 통해 회복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해가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공정과 상식에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뒤를 이은 송호령 시민운동가는 ”앞으로의 사회가 더욱 투명해지도록 우리 모두가 더욱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모두가 노력하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가자.“ 라고 호소했다.
연합뉴스페이스 조대영 기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아픔과 고통을 함께 나누고 함께 협력하며, 공정사회가 되어가도록 언론인들도 더욱더 노력해가야 할 것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