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2024 정보통신기술 산업전망 학술대회 포스터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월 2일부터 3일까지 대한상공회의소(서울)에서 '2024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전망 학술대회(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올해 23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12개 전문기관*이 공동 주관으로 개최하며, “디지털 혁신이 만든 미래, 일상 속으로”를 주제로 우리나라가 마주하고 있는 국내·외 이슈와 전망을 공유하고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11월 2일(목)에는 ①미래전망, ②주요 이슈·트렌드, ③2024 정보통신기술 전망 총 3개 분야 7개 강연을 통해 디지털 산업에 대한 폭넓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①미래전망 분야에서는 아이비엠(IBM)에서 15년간 근무한 엔지니어이며, 세계적인 미래학자로 알려진 토마스 프레이 다빈치 연구소 소장이 ‘미래의 재구성’을 주제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그리고 공간 웹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획기적 변화 등 신기술의 혁신성을 통해 앞으로 10년 후 세상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서, 국제정치와 시사 분야 전문가인 민주주의학술연구원 김지윤 박사는 ‘디지털 시대의 기술패권과 미중경쟁’을 주제로 발표하며, 반도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의 대중국 제재와 이에 대응하는 중국의 ‘중국제조 2025’ 등의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②주요 이슈·트렌드 분야는 반도체 넥스트 시나리오의 저자이자 반도체 분야 공학 유튜버인 권순용 ㈜하이젠버그 대표이사가 ‘대한민국 반도체의 미래 : 파괴적 혁신을 위한 도약’을 주제로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현재와 생성형 인공지능 출현에 따른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변화를 살펴본 후에,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도약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전문가이자 유튜버로 활동 중인 대안금융경제연구소 김동환 소장은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와 불안정한 국제 정세를 소개하면서 물가와 연준 정책 및 글로벌 정세 변화, 반도체 경기 및 대중국 관계 등을 통해 바라본 ‘2024 상반기 경제 전망의 착안점’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서, 구글코리아 김태원 전무는 ‘디지털과 재정의의 시대 : 우리에게 삼각돛이 있는가?’라는 주제로 고정관념을 깨고 사물을 재정의하는 창의적 관점을 강조하며 인공지능 시대의 데이터의 중요성과 경쟁이 아닌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③2024 정보통신기술(ICT) 전망 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임진국 단장이 국내 정보통신기술 산업의 단기적 유행을 살피고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는 ‘2024 정보통신기술(ICT) 10대 이슈’를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배경율 원장이 2024년 국내·외 경제 전망, 정보통신기술 및 주요 품목별 전망 등 글로벌 환경변화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대외 환경변화와 우리 정보통신기술(ICT)의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11월 3일에는 총 3개 주제 18개 프로그램을 통하여 주요 디지털 기술이 산업과 우리 일상 등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다가올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역할 및 방향성 등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진다.

먼저, 오전에는 ①디지털 혁신을 주제로, 인공지능(AI) 반도체, 탄소중립, 디지털 교육혁신 등 디지털 혁신기술로 촉발된 주요 현안과 미래 전망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이어서 오후에는, ②디지털 혁신, 일상 속으로, ③다가올 디지털 미래를 주제로, 생성형 인공지능(AI), 차세대 통신, 융합보안, 양자, 도심항공교통(UAM), 미래자동차 등 분야별 산업 동향, 미래 준비 현황 등을 논의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온라인으로도 중계되며, 누리집을 비롯한 유튜브, 네이버 티브이(TV)를 통해 무료로 시청이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현재 초거대 인공지능(AI)을 비롯한 혁명적인 기술 변화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신질서가 형성되는 결정적 시점에서 개인의 권리와 공동체의 안녕을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적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지털 분야의 전문기관들이 한자리에 총출동하고 미래·경제·금융·산업 등 다양한 분야 석학들이 지혜를 모아 디지털과 우리 삶에 대한 트렌드를 전망하는 행사인 만큼 다가올 ’24년을 대비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19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4년 디지털과 우리 삶에 대한 트렌드를 전망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