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1(토)
 

 

국내기업이된 BNP파리바손해보험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ㆍ휠라코리아(FILA) , MCM(Modern Creation München) ,루이까또즈(LOUIS QUATORZE) ,네파(NEPA ,공차(GONG CHA)

 

125029_83822_5714.jpg

 

작년초부터 손해보험사 매물을 물색해온 신한지주는 프랑스 BNP파리바그룹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며 인수전에 마침표를 찍었다. 작년 10월29일 프랑스 BNP파리바그룹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며 인수를 최종 확정했고 신한지주는 프랑스 BNP파리바카디프 그룹이 보유한 카디프손보 지분 95%를 400억원대에 인수하기로 했다. 나머지 지분은 카디프손보의 합작사인 신한라이프생명이 이미 보유하고 있었다.


카디프손보는 2014년 프랑스 BNP파리바그룹이 설립한 외국계 보험사였고 BNP파리바는 에르고다음다이렉트를 인수하며 국내 시장에 진출했었다. 그리고 BNP파리바그룹과 전략적 관계를 맺고 있던 신한지주도 자회사 신한생명을 통해 지분을 출자했었다. 


신한지주가 카디프손보를 인수하는 이유는 손해보험업 라이선스를 취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현재 금융당국에서는 업권 경쟁 심화로 종합손보사 라이선스를 더 이상 발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사명을 신한EZ손해보험으로 변경하고 신한그룹의 16번째 자회사로 출범함으로서 BNP파리바는 더이상 외국기업이 아닌 국내기업이 되었다. 신한EZ손보는 새롭게 선임된 강병관 사장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 손해보험사로 사업모델을 전환하기 위한 혁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생활 밀착형 보험상품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렇게 유명 글로벌브랜드로서 한국에 진출하였으나 현재 더이상 외국기업이 아닌 국내기업이 된 기업들은  신세계그룹에 인수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ㆍ휠라코리아(FILA) , MCM(Modern Creation München) ,루이까또즈(LOUIS QUATORZE) ,네파(NEPA ,공차(GONG CHA)등이 있다.


반면  로레알에 인수된 스타일난다처럼, 국내기업이 매각되는 등의 이유로 국내기업의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사실 외국기업인 기업들도 많다.

 

카스로 유명한 오비맥주. 국내 대표 맥주회사인 것 같은 오비맥주의 최대주주는 안호이저 부쉬 인베브라는 세계 1위의 거대한 맥주회사이다.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도 히트를 쳤다고 알려진 국내 화장품 브랜드 AHC, AHC를 운영하던 카버코리아는 2017년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유니레버에 무려 3조원에 매각되었고  카버코리아의 이상록 회장은 단숨에 1조원이 넘는 돈을 거머쥐었다.

이밖에도 국내 밀폐용기 시장을 석권한  가정집에 하나쯤은 있을 락앤락은 2017년, 홍콩계 사모펀드 어피너티에 6300억에 매각되었다. 국내 배달음식 앱 2, 3위인 ‘요기요’와 ‘배달통’의 대주주는  독일기업 딜리버리히어가 인수했다.


놀부보쌈과 놀부부대찌개로 유명한 놀부BNG 도 더 이상 국내기업이 아니다. 놀부BNG는 2011년 미국의 모건스탠리에 1200억원에 팔렸다. 인터파크가 소유하고 있던 지마켓도 2009년 미국 이베이에 4700억 가량에 매각되었다.1979년 출범한 국내 최초의 유아의류 및 유아용품 업체 아가방컴퍼니도 2014년 최대주주였던 김욱 대표이사의 지분 15.3%를 중국기업 랑시의 자회사, 라임패션코리아에 320억에 매각하며 외국기업이 되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49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설] 국내기업이된 BNP파리바손해보험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ㆍ휠라코리아(FILA) , MCM(Modern Creation München) ,루이까또즈(LOUIS QUATORZE) ,네파(NEPA ,공차(GONG CHA)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