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0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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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회 운송위원회(TRAN)는 7일(목) 항공운송 온실가스 절감을 위해 친환경 항공유 혼합을 의무화하는 'ReFuelEU Aviation' 법안에 대한 위원회 입장을 표결 확정했다.

'ReFuelEU Aviation'은 작년 EU 집행위가 제안한 'Fit for 55' 계획 항공분야 주요 정책으로,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 3%를 차지하는 항공운송 친환경 전환을 위한 법안. 지속가능한 친환경 항공유 사용을 의무화한 것은 세계 최초의 사례다.

이번 유럽의회 운송위원회의 결정은 이른바 '지속가능한 항공유(SAF)'의 사용 비중을 확대한 반면 SAF의 원료의 종류를 확장한 것으로 주목된다.

[SAF 혼합]

운송위원회(안)에 따르면 2025년부터 항공유 공급자는 SAF를 최소 2% 혼합해야 하며, 이는 2050년에 85%로 확대됨. 집행위 원안의 2050년 최소 혼합 비율은 63%다.

[SAF 원료]

집행위 원안은 SAF의 원료로 재활용폐기물에서 생산한 바이오기반 연료, 소규모 수소 기반 합성 연료 또는 신재생에너지 기반 합성연료(e-fuels) 등을 제시했다.

운송위원회(안)는 집행위 원안의 원료와 함께 폐기물 처리시 발생하는 가스를 이용한 재활용 탄소연료, 동물성 지방을 이용한 바이오연료 등을 SAF 범위에 포함했다.

당초 운송위원회가 예외적인 조건하에 식품용 곡물과 팜오일을 SAF 원료로 인정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녹색당그룹의 요구로 식품용 곡물과 팜오일은 최종 제외했다.

한편, 일반적으로 환경문제와 관련해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운송 분야 시민단체(T&E)와 항공업계는 이례적으로 SAF 원료를 엄격하게 제한해야 한다는 공동 입장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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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회 운송委, 친환경 항공유 의무화 관련 입장 표결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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