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정상급 피아니스트이자 뉴에이지 음악가인 '요시마타 료(吉俣良)'가 2018 제주에서 열린 초청 야외 연주회 이후 4년 만에 한국을 방문했다.
영화음악의 거장 요시마타 료는 일본인으로 영화 '냉정과 열정 사이'의 OST 'The whole nine yard'와 드라마 '하늘에서 내리는 1억개의 별'의 OST 'Resolver' 등을 작곡한 장본인으로, 한국 드라마 '일지매', '푸른 바다의 전설'의 OST를 작곡해 국내에도 폭넓은 팬들을 가지고 있다. 작곡한 노래 대부분이 감정선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서정적인 음악이라 드라마나 영화 OST, 다큐멘터리 배경음악, 광고 BGM 등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요시마타 료는 일본 TV의 드라마 ‘맛있는 관계’의 음악을 담당하며 OST에 입문과 동시에 일본의 인기 작곡가가 되어 대형 오케스트라와의 공연을 시작했고, 2001년 영화 ‘냉정과 열정 사이’ OST로 전세계에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됐으며 이 곡으로 한국의 팬덤도 확고히 가지게 됐다.
영화음악의 거장 요시마타 료의 대표작 중 한국에 잘 알려진 곡으로는 영화 OST '냉정과 열정 사이'의 'The whole Nine Yard'와 드라마 '하늘에서 내리는 1억개의 별'의 OST 'Resolver' 등이 있으며, 한국 드라마로는 '일지매', '푸른 바다의 전설'의 OST 및 영화음악 ‘이 있다.
작곡한 노래 대부분이 감정선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서정적인 음악이라 드라마나 영화 OST, 다큐멘터리 배경음악, 광고 BGM 등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지난 12월 8일 국립극장에서 열린 요시마타 료의 초청공연은 한일문화교류회의가 주최하는 한·일 문화 예술교류 10주년 공연으로 그동안 국내와 일본에서 인기 있었던 영화와 드라마 OST와 국내에서 인기 있는 곡들을 모아 피아노 3중주로 연주했다고 한다. 또한 일본에서 함께 초청된 동료 연주자 마나베 유(바이올린),무라나카 토시유키 (첼로)와 클래식 3중주를 선보여 더욱 멋진 하모니를 연주했다.
한편 한국 클래식 기타리스트 배장흠이 이끄는 ‘앙상블 오데움’이 출연하여 한일 연주자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드라마 OST ‘태양은 지지 않는다’ ,‘일지매’를 연주했다.
국내 팬들의 끈임없는 러브레터에 보답하듯 요시마타 료는 한국 안경 브랜드의 요시마타 료를 모델로 한 제품, 친한 국내 패션 디자이너 ‘사라 전’ 이 만들어 준 연주복으로 2018. 일본 아티스트 ‘베스트 드레서상’을 받았다. 또한 고마움을 표현하며 이번 공연에서도 착용하고 연주를 시작했다.
드림보이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한국 방문에는 요시마타 료의 공연 다큐를 찍기 위해 일본 가고시마TV의 촬영팀과 함께 오게되자, 아름다운 한국의 장소와 한국 전통 음식을 추천하며, 공연이 끝난 후에는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의 예술적인 교류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미있는 얘기를 했다고 한다.
요시마타 료는 내년 3월 국내 팬들을 위해 또 다른 연주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많은 기대 바란다고도 전했다.
‘K브랜드 문화축제 2022’가 세종대왕 광개토관(세종대학교 소재) 컨벤션홀에서 지난 11월 28일 성료했다.
실시간 유튜브(YouTube) 생중계 등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 축제로 이뤄졌던 지난해 행사와는 다르게 관광객 참여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는 등 현장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휴식시간과 피로를 덜어주기 위한 축제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운영됐다.
K-POP 공연을 통해 K문화의 뜨거운 현장의 열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오즈키즈패션쇼, 세종대왕, 소헌왕후 한복패션쇼, 화려한 오후 한복, 휘스킨아트쇼, 최수현디자이너 드레스패션쇼, 베스트브랜드 시상식 등이 진행됐다.
또한, 패션쇼 이후에 진행됐던 2022‘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시상식은 “고객만족경영으로 건전하고 질 높은 소비문화 정착에 앞장선 우수한 브랜드를 공정한 평가를 통해 주최사인 ‘K브랜드방송진흥원’과 ‘브랜드가치연구소’가 ‘베스트브랜드협회’를 통해 이를 대외적으로 공표함으로써 브랜드가치를 인정받아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질의 향상을 높이고자 한다”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K브랜드문화축제 2022‘는 K브랜드방송진흥원과 K-FESTA(대표:조정일)가 공동주최 하고 세종대왕국민위원회, 베스트브랜드협회, 세종대학교, UN국제녹색휴머니티기구, KBS브랜드가치연구소, KBS스포츠예술과학원, 농업법인 케이미(부대표:김미은), 떠잡연구소(대표:유강민)의 후원. 협찬으로 풍성한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특히, 기능성 식품부문 대상을 차지한 농업법인 케이미 관계자는 "분말 성분이던 토양 개량제를 입자 형태로 바꿔 토양 속의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농약을 쓰지 않는 유기질 볏짚 사료 등으로 유기 축산 퇴비를 개발,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현장에 참여한 출연진들에게 기부도하며 기념사진을 남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12월 12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최고위 전략대화’를 주재하고 '국산 인공지능 반도체를 활용한 케이-클라우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방안은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구상 발표 이후 수립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케이-클라우드’ 추진방안은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저전력 국산 인공지능반도체를 개발, 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해 국내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들에게 향상된 인공지능 및 인터넷기반자원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이다.
추진 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산 인공지능반도체를 3단계에 걸쳐 고도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한다.
반도체는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경쟁력의 근간인 데이터센터의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로, 아마존(AWS) 등 세계적인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기업들은 자사 전용 인공지능반도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적용 중이다.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저전력 국산 인공지능반도체 개발을 위해, 기존 인공지능반도체 사업을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23년부터 ’30년까지 총 8,262억원(예정)을 투자하는 고도화 이행안을 마련했다.
먼저, 1단계(’23∼’25)로 현재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는 국산 엔피유를 지속적으로 고도화(추론→학습)하고 데이터센터에 적용하여 성공 실적 확보 및 초기 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2단계(’26∼’28)에서는 디램 기반 상용 핌(PIM)과 국산 엔피유를 접합(패키징)하여 세계적 수준의 연산 성능을 저전력으로 구현(DRAM 기반 PIM)한다.
3단계(’29∼’30)에서는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를 활용, 아날로그 엠에이시(MAC) 연산 기반의 엔피유·핌을 개발하여 극저전력화를 달성한다(NVM 기반 PIM).
이를 통해 ’30년까지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의 국산 인공지능반도체 점유율을 80%까지 확대하고, 국내 인공지능반도체 기술 수준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기존 인공지능반도체 사업들은 프로세서(HW) 개발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어, 엔피유·핌 등 단계별로 고도화한 국산 인공지능반도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신규 예타사업을 추진하여, 국산 인공지능반도체에서 기저학습 등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초고속·극저전력으로 실행하는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인공지능모형 자동 병렬화 기술 등과, 이를 상용 인터넷기반자원공유에 적용하기 위한 가상머신(VM) 및 컨테이너, 가상 서버 클러스터 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셋째, 단계별로 국산 인공지능반도체의 데이터센터 적용 및 인공지능·인터넷기반자원공유 서비스 제공을 추진한다.
인공지능반도체 고도화 단계별로 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하고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기반 인공지능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실증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1단계 실증사업으로는 국산 엔피유 데이터센터 구축사업(신규)과 기존의 인공지능·인터넷기반자원공유 서비스 개발 사업을 연계하여 ’23년에 428억원(안), ’25년까지 3년간 약 1천억원(잠정)을 투자한다.
실증사업에서의 인공지능·인터넷기반자원공유 서비스는 우선 사회·경제적 파급력과 수요가 높은 4개 분야(안전·보건·교육·국방 등)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요 분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넷째, 산·학·연 협력 강화를 위한 추진체계를 마련한다.
‘케이-클라우드’ 추진을 위한 민·관 협업 창구 마련 및 주요 과제 발굴을 위해, ‘국산 인공지능반도체 기반의 케이-클라우드 얼라이언스’를 구성한다.
또한, 인공지능반도체 기업과 대학이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인공지능반도체 대학원’을 신설, 현장에서 요구되는 설계역량을 갖춘 최고급 인재를 양성한다(’23년∼, 3개교 신설).
2·3단계 핌(PIM) 고도화·실증을 위한 메모리 반도체 대기업과 산·학·연 간 기술 연계 등을 위해 ‘핌 허브(설계연구센터, 한국과기원)’의 역할을 강화하고, 관련 분야(인공지능반도체·인터넷기반자원공유·인공지능 등) 협업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 지원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조직을 강화한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기반 기술이자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인공지능반도체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육성할 수 있다”며, “‘케이-클라우드’ 사업을 통해 국내 인공지능반도체 및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경쟁력을 높여 국민들이 보다 좋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산·학·연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략대화에는 ‘케이-클라우드’ 논의를 위해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하여 삼성전자·에스케이하이닉스 등 메모리 반도체 대기업과, 사피온·퓨리오사에이아이·리벨리온·딥엑스·텔레칩스 등 국내 인공지능반도체 기업 및 엔에이치엔·케이티·네이버 등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기업의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차세대지능형반도체·핌인공지능반도체 사업단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교육부·국방부 및 광주광역시 등 관련 주요 정부기관 대표자와 학계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전략대화 종료 후에는 ‘케이-클라우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국산 인공지능반도체 기반의 케이-클라우드 얼라이언스(이하 ‘케이-클라우드 얼라이언스’)’ 출범식이 진행됐다.
‘케이-클라우드 얼라이언스’의 사무국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담당하고, 분과별 운영을 통해 ‘케이-클라우드’ 관련 사업(데이터센터 실증사업, 소프트웨어 예타사업 등)에 대한 참여 기관 간 의견 수렴과 협력 방안 등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같은 장소에서 국내 인공지능반도체 기술개발 현황 및 정보 공유를 위한 ‘2022 인공지능 반도체 미래기술 학술회의’가 개최됐으며, 인공지능반도체 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장관 표창 시상식 및 인공지능 반도체 연구개발 성과 전시 등이 함께 진행됐다.
110년 넘는 역사를 가진 세계 최대 뷰티 기업 로레알코리아가 케이(K)뷰티의 구심점인 서울시와 손잡고 뷰티 분야 혁신기술 찾기에 돌입한다.
로레알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35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연 매출 44조 이상의 세계 1위 뷰티 기업이며, 서울시 개방형 혁신플랫폼에 참여하는 로레알코리아는 101번째 참여기업이다.
로레알 그룹은 전세계적으로 11개국에 20개의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4천 명이 넘는 연구혁신(Research & Innovation)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코리아 이노베이션 센터(KIC)를 통해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본사와 긴밀히 협력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중이다.
서울시는 서울시의 대표 창업지원 기관인 서울창업허브(서울산업진흥원 위탁)를 중심으로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을 추구하는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까지 200개 이상의 대,중견기업과 협력할 계획이다.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헬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가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의 혁신을 위해 기술,아이디어,제품 개발에 대학․타 대중견기업·스타트업 등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2019년부터 서울시는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의 상생방안을 개방형 혁신에서 찾고, 포스코(POSCO),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등 100개 기업과 협력해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 매칭해 왔다.
서울시와 로레알코리아는 12월 12일, 뷰티 분야 혁신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혁신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시-로레알코리아 오픈이노베이션 협력 업무협약식’에는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과 사무엘 뒤 리테일 로레알코리아 사장이 참여해 앞으로의 서울시와 로레알코리아 간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서울시는 뷰티산업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케이(K)뷰티가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뷰티 트렌드가 되도록 뷰티기업, 대·중견기업, 국·내외 구매자, 일반시민 등을 위한 뷰티산업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뷰티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올해 프랑스 파리 ‘코스메틱 밸리’와 ‘뷰티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10.23)하고 서울 뷰티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로레알코리아는 서울시를 대표하는 뷰티축제인 ‘2022 서울뷰티위크’의 협력기업으로 참여했다. 뷰티분야의 유망기업을 지원하고, 케이(K)뷰티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는 등 서울 뷰티산업의 생태계 조성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시는 로레알코리아와 협력해 서울시 창업지원시설 입주기업, 혁신챌린지 등을 통해 뷰티, 디지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있는 기업을 발굴, 매칭할 예정이다.
로레알코리아는 서울시의 스타트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스타트업과 상생, 동반성장 체계 구축에 나선다.
상세 프로그램 구성 및 모집은 추후에 온라인 창업통합 플랫폼인 스타트업플러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로레알코리아와 협력을 통해 발굴된 스타트업은 사업화 검증(PoC -Proof of Concept) 기회를 제공받고, 다양한 성장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창업허브 협력 투자사의 투자유치 검토 등 후속 지원, 사무공간 지원, 사업화 검증 결과에 따라 로레알코리아와의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도 가능하다.
사무엘 뒤 리테일(Samuel du RETAIL) 로레알코리아 대표는 “서울시와 협력하는 101번째 기업이 되어 기쁘며, 최신 트렌드를 바탕으로 혁신기술을 선보이는 국내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이 기대된다. 뷰티, 디지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국내 뷰티 산업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시는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해온 개방형혁신(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에 참여를 원하는 국내외 기업의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며, “혁신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대‧중견 기업이 상생 협력하는 민간주도형 창업생태계의 새로운 시작을 열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