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도 되기 전 654세대 완판 신화를 기록한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컴홈스테이가 입주민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자랑하며 지역 랜드마크로 명성을 높이고 있다.
금산개발(시행사)이 지주 공동사업으로 시행하고, 대우산업개발이 시공한 컴홈스테이는 교통과 조망권을 겸비한 654세대로 1차(지상 25층, 지하 6층), 2차(지상 13층, 지하 4층), 근린생활 시설 지하 1층~3층으로 구성됐고, 전 세대를 복층형으로 디자인해 공간효율이 매우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천호동 A 공인중개사는 "천호동 일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오피스텔이다. 빈집이 나오기가 무섭게 새로운 임차인이 입주한다"며 "시설과 편의성 그리고 입주민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가 인기 비결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지난해 8월 준공된 이후 현재 임차 대기자가 3개월을 기다려도 입주가 어려울 정도로 강동구에 입소문이 나 있다.
‘컴홈스테이’가 가지고 있는 특화된 입주민 서비스는 일반 오피스텔에서 찾기 힘든 장점이 있다. 특히 6층에 전문 업체에 위탁운영을 맡긴 ‘웰컴 짐’(약 100평)은 입주민들이 무료로 롯데타워 조망을 즐기며 최신 트랜드에 부합하는 운동기구 및 차별화된 GX룸과 필라테스 룸 기구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인 시행사에서 이익추구를 위해 지하 또는 별도의 유휴공간에 배치하는 관행을 깨고 약 40억 원에 달하는 추가 수익을 과감히 포기하며 로열층에 휘트니스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입주민의 만족을 우선한 시행사의 철학이 돋보이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컴홈스테이 2차, 1층에 위치한 ‘콘퍼런스룸’(약 40평)과 ‘가든’(약 60평)도 입주민에게 큰 인기다. 시행사에서 공간을 제공하고 홍익대학교 학생들과 한국건설직업전문학교·한국노총(한국실내건축건설산업노동조합)이 협업해 완성했다. 철거부터 디자인·가구제작·인테리어에 투입된 약 5억 원의 일체 비용을 시행사에서 모두 부담해 화제가 됐다.
오피스텔 관리단 측은 “콘퍼런스룸과 가든은 향후 입주민을 위한 재테크·문화교육강좌·전시·음악회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문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 눈에 띄는 공간은 댕댕이와 함께 할 수 있는 펫파크를 1차 6층에 조성했다는 점이다. 바쁜 일상에 쫓기는 입주민을 위해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반려견 부모들의 만족도가 소문나면서 인근 친구들도 함께 즐기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같은 특화된 서비스와 함께 입주민 실생활 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당 오피스텔은 ▲물 에너지효율등급 1++ ▲녹색 건축 우수 ▲우량등급 ▲초고속 정보 통신 1등급을 확보했다.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건축에 반영해 홈스테이가 실천한 친환경 화장실(무수 소변기·각 세대 절수형 양변기 설치)은 수자원 보호와 자원 낭비를 막는 시스템을 적용으로 관리비를 낮추고 있다.
또한, 관리비를 낮추기 위해 건물에 설치된 8대의 엘리베이터에 동영상 광고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과 웰컴 짐·코인 세탁실·주차장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관리비를 낮추고, 종이 고지서 대신 ‘오이톡’ 서비스를 통해 절약된 비용도 관리비에서 차감한다.
스마트 관리시스템을 구축한 이유에 대해 관리단은 “자원 낭비를 줄임과 동시에 각종 주민 공동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입주민에게 환원하자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자체 커뮤니티를 강화해 비상상황에 대비한 알림 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안전 오피스텔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컴홈스테이는 상업시설(상가) 활성화를 위해 건물 외벽에 광고 게시대를 운영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고, 상가와 입주민이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임차인·임대인·시행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컴홈스테이 오피스텔 문화가 침체 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2022 산·학·연·관 협력 지역관광 혁신사업 이을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된 주식회사 함께온 컨소시엄(강릉시, 가톨릭관동대학교 콘텐츠제작학과)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보호자와 반려견이 함께하는 댕댕이 게임을 11월말까지 진행하고 있다.
특히, 10월 8일에는 ‘제1회 강릉 반려동물 문화축제’를 시범 운영함으로써, 강릉시를 반려동물 친화도시에서 문화도시로 발전시키는 계기와 매년 정기적으로 열릴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
프로그램으로는 반려동물 등록상담, 강릉시 동물사랑센터 유기견 입양, 사진전, 건강검진, 미용, 캐리커처, 발도장찍기, 수제사료만들기, 댕댕이게임, 토크콘서트, MBC강원영동의 버스킹홀릭 등을 진행함으로써 반려인과 비반려인도 함께 참여했다.
주식회사 함께온은 댕댕이 게임을 내년에는 강릉시에 제한시키지 않고, 강원도내 타 지역으로 확대시킨다는 계획아래 10월 15일에는 원주시 카페 도즈오프에서 댕댕이 게임을 진행했다.
서울시가 개방형혁신 플랫폼을 가동해, 150년 역사를 가진 일본 화장품 제조업체 시세이도 코리아(대표 황학상)와 손잡고 뷰티 분야 혁신기술 찾기에 돌입한다.
서울시는 서울시의 대표 창업지원 기관인 서울창업허브(서울산업진흥원 위탁)를 중심으로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을 추구하는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있으며, 24년까지 1천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대‧중견기업과 매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헬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가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의 혁신을 위해 기술․아이디어․제품 개발에 대학․타 대중견기업·스타트업 등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서울산업진흥원은 시세이도 코리아와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 및 투자 지원 등을 위해 업무협약(‘22.10)을 체결했으며, 스타트업의 글로벌 사업 개발에 대한 지원과 네트워크 공유 등 혁신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서울창업허브에서 진행하는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에 뷰티 분야 제조업체가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창업허브와 시세이도 코리아가 주관하고, 우수기업 모집 관련 한국무역협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유관 창업기관의 홍보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또한, 뷰티산업협회 및 한국미용산업협회 등과 협력해 협회 소속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업 홍보, 기업 추천 등을 진행한다.
성장 가능성 높은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뷰티테크, 뷰티 디바이스, 뷰티 메디컬, 친환경, 차세대 화장품 등 총 5개 분야에서 기업을 11월 18일까지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스타트업플러스 플랫폼(hubgongdeok.startup-plus.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모집 분야는 ▲뷰티테크 (딥러닝, 자연러 처리 등 뷰티테크 관련), ▲뷰티 디바이스(피부 분석, 무선 주파수, 이온토포레시스, 빛 치료 등), ▲뷰티 메디컬(피부 침투, 상처 치유, 마이크로니들 등), ▲친환경(비건, 할랄, 업사이클링, 재활용 가능 패키지 등), ▲차세대 화장품(기타 혁신적인 뷰티 제품)이다.
기업 선발은 시세이도 코리아의 ‘코리아 이노베이션 센터’가 직접 진행한다. 선발된 기업은 사업화 검증(PoC-Proof of Concept) 기회 제공 및 신기술/신상품 개발 협력 등을 비롯해 서울창업허브 사무공간 지원 및 협력 파트너사의 투자유치 검토 등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업화 검증 결과에 따라 시세이도 코리아의 후속 투자 검토 대상이 된다.
또한, 서울창업허브(공덕)을 통해 ▲사업화지원금(PoC, Pilot, BMT 등) ▲서울창업허브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존’ 상시/협업 공간 ▲글로벌 진출 (현지법인설립, JV, 지분인수 등) ▲PR, ESG 컨설팅 등 맞춤형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황학상 시세이도 코리아 사장은 “혁신적인 케이-뷰티(K-Beauty)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시세이도의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의 성공사례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환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서울시가 가진 개방형혁신(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통해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기존 대‧중견 기업이 상생 협력하는 민간주도형 창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