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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서울시, 14만 G밸리 인(人)을 위한 3일간의 G밸리 축제
    1960년대 한국 수출을 책임지던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인 지(G)밸리는 2022년 현재, 정보통신(IT) 벤처기업, 애니메이션 제작사, 온라인 게임기업 등 첨단 기업 1만 3천여 개, 14만여 명의 근로자가 모여 있는 첨단 정보 지식산업을 이끌고 있다. 서울시는 지(G)밸리 입주 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간의 교류, 투자유치, 수출상담회 등을 지원하기 위한 지(G)밸리의 대표 행사 ‘G밸리 Week’를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개최된다고 밝혔다. 수출상담회는 3년 만의 현장개최로 진행된다.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지정된 국가산업단지로 구로동(구로구), 가산동(금천구)에 위치하고 있다. 서울시 전체 면적의 0.3%에 불과하지만 고용인원이 약 14만명에 달한다. 올해로 제7회를 맞는 ‘2022년 G밸리 Week’는 해외구매자 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 G밸리 우수기업 온라인 채용박람회,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데이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위축된 G밸리 입주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산업진흥원, 금천구, 구로구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해외 유망 구매자(바이어) 20개사가 참여하는 수출상담회, 제6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시연회 및 시상), G밸리 입주기업 1개 사가 참여하는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데이), 온라인 채용박람회 등 G밸리 입주기업을 위한 산업행사가 3일간 진행된다. ①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에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수출상담회가 9월 28일 하루 동안 진행된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나, 올해는 현장에서 직접 기업과 기업간 만남이 이뤄진다. 해외 구매자-참가기업 간 1:1 수출상담을 위한 개별 공간과 통역이 지원되고, 참가기업 제품 전시를 위한 현장 전시실이 구축된다. 올해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 유망 구매자(바이어) 20개 사와 G밸리 등 서울 소재 기업 41개 사를 연결해 참여기업을 지원한다. ’21년에는 해외구매자(바이어) 30개사와 81개 기업이 참여하여 63건의 수출상담을 통해 수출상담액 1천 233만 9천불을 달성하고, 3만불 상당의 업무협약(MOU) 1건을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② 유망한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창업경진대회도 진행된다. 총 8개팀이 결선에 진출해 9월 29일 현장에서 최종 순위 결정전을 진행하며, 이어서 시상을 진행한다. 순위에 따라 서울특별시장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등 상장과 총 3,5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6월부터 183개팀이 참여해, 서류 및 발표(PT)심사를 통해 총 8개 기업이 결선에 올랐다. ③ G밸리 입주기업과 구직자 간 채용 맞춤 연결 지원을 위한 채용박람회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5월부터 상시 운영 중으로, 정보기술(IT), 의료, 제조 등 다양한 업종 330여 개 구인기업이 참여하며, 구직자는 채용박람회 전용 누리집(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할 수 있다. ④ G밸리 기업의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9월 29일 생방송으로 G밸리 기업의 우수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올해는 여행용품 1개 업체에서 캠핑용품을 판매하며 소비자와 소통할 예정이다. 각 행사의 행사 일정, 세부내용 및 참여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G밸리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3년만의 G밸리 Week 현장 개최로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G밸리가 활성화되고 기업들이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수출상담회, 창업경진대회 등의 다양한 기업 행사를 통해 G밸리 입주기업들이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며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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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7
  • 서울청년 42개팀 지역연계로 창업 활동 시작…서울시, 최우수팀에 7천만원 지원
    # 통영에는 연간 15만톤의 굴패각이 발생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이 미처리되어 그에 따른 악취 및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있다. 올해 7월 재활용을 위한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됐을 뿐 아니라 통영시청의 적극적 연계 덕분에 굴껍질 분리 공장(박신장) 및 재활용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 연내 연구개발을 통해 내년 초까지 굴 패각 활용 액상 염화칼슘을 시범 제작해 볼 계획이다. (쉘피아 팀- 지역 통영) # 서천의 빈바드팀은 메주콩을 활용해 해외시장 진입을 목표로 해외소비자 입맛에 맞는 쌈장 디핑소스와 두부스낵 꾸러미(패키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콩 농가의 경우 정부 수매를 제외한 독립적인 유통 경로을 확보하고 있지 않아 이사업을 통해 서천군 뿐 아니라 서천군 콩을 홍보하여 브랜드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빈바드 팀 - 지역 서천) 서울시는 서울 거주 청년이 지역 농특산물․문화역사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자금 지원 뿐 아니라 창업에 필요한 지역생산자 연계와 전문가 자문 등을 제공하는 ‘넥스트로컬’ 4기 창업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넥스트로컬은 서울청년이 지역의 다양한 농특산물․문화역사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시 창업사업의 브랜드명이다. 이 사업은 100팀 200명 내외의 서울청년이 2개월간 지역 내 창업 가능한 분야를 조사하고 그 활동결과를 평가하여 선발된 우수팀 40여팀 에게 6개월간의 창업교육 및 사업비를 지원하며, 검증된 20팀 내외를 선발하여 실제 창업하여 상품 제조·생산·판매까지 단계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7월부터 2개월 동안 104팀 203명의 청년창업가들은 20개 지역 대상으로 지역 내 창업 가능한 분야를 조사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42개 팀 74명의 우수팀이 선발됐다. 특히 지역별 1박2일간 진행되는 현장밀착캠프에서 지역 현지파트너의 현장지원으로 주요기관방문, 청년 창업가와의 만남, 지역전문가의 사업모델 검증 과정을 거쳐 ‘창업 아이디어’를 다듬었다. 서울시는 사업대상 지역에 연고가 없고 현지 관계자들과의 연결이 막막한 서울청년 창업가의 어려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내 다양한 생산농가 및 가공센터 등을 지자체 및 민간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직접 연결·안내하여 좀 더 안정적인 사업확장 기회를 제공했다. 영월'송을'팀은 지역조사 이전에는 단순히 지역특산품을 이용한 탄산 약주 개발이 목적이었으나 지역 와이너리(양조장)와 협의 중 폐기되는 포도 부산물이 10만톤이나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남는 포도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와인을 개발하는 것으로 사업방향을 변경하기도 했다. 또한, 강진'루나틱'팀은 약발효차 제품 개발과 덧붙여서 강진 고려청자를 접목하여 지역 청자업체와 다기세트 구성을 위해 제품 공급 계약까지 완료했다. 지난 9월초, 창업 경진대회에서 최종 선정된 서울청년 42개 팀 74명은 6개월간 창업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최대 2천만원까지 초기 창업지원금을 차등 지급받아 원재료 구입, 상품제작, 홍보 브랜딩 개발 등 창업 활동에 활용한다. 1개팀은 ‘상’그룹(최대 2,000만원), 14개팀은 ‘중’그룹(최대 1,500만원), 27개팀은 ‘하’그룹(최대 1,000만원 지원)으로 선정됐다. 6개월 후인 내년 2월에는 42개팀을 대상으로 최종 평가를 통해 사업이 검증 된 20팀 내외를 대상으로 최대 5천만 원의 창업지원금이 추가로 지원된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나주의 본사를 둔 한국전력공사와 민관협력을 통해 전남지역 우수팀 8개팀을 대상으로 창업 사업비와 창업 자문 등 추가 혜택이 제공되고 최종단계 우수기업 3팀에게는 최대1,000만원의 성과 특혜를 제공한다. 시는 넥스트로컬 4기 팀을 대상으로, 아이디어와 창업 실행 사이의 간극을 좁히며 사업 모델을 발전시켜 완성할 수 있도록 남은 6개월 동안 공통교육, 전문가 상담과 팀별 맞춤식 1:1 창업활동을 지원한다. 서울청년 창업 선정팀에는 창업방법론을 골자로 한 창업교육 월2회, 분야별 단계별 외부전문가 특강 월1회, 소그룹 모임 및 1:1 전담상담, 월1회, 중간성과 공유회 등 온·오프라인의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는 6개월 이후, 내년 2월에 창업활동 우수팀 20팀 내외를 최종선발하여 투자유치를 돕고 상품의 판로연결 및 홍보를 지원하여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사업이 유지되도록 돕는다. 한편, 서울시는'넥스트로컬 4기'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선정된 42개 팀 74명의 청년과 한 자리에 모여 9월 28일 협약식과 사전설명회(오리엔테이션)을 갖고 우수창업팀의 새로운 꿈의 실현을 돕는다. 협약식은 서울시-운영기관-참여자 간 3자 협약체결, 지원사업 세부 관리기준 및 사업비 집행 안내, 창업지원프로그램 안내. 소그룹별 모임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올해 4년차인 넥스트로컬 사업은 1~3기의 선배창업팀이 상품개발·판매부터 억대 투자유치와 해외 진출까지 큰 결실을 맺고 맹활약하고 있어 후배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자 응원군이 되고 있다. 이미 지원사업이 종료된 넥스트로컬 1·2기팀은 20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매출 305억, 투자유치 93억의 매출성과에 미국 아마존 진출과 유럽·일본 수출까지 진행하고 있어 지역연계 창업가로서 뚜렷한 사업성과를 내고 있으며, 후배 기수들을 위한 선배창업가 특강도 지원한다. 1기'푸드컬처랩'은 영월 고춧가루 활용 ‘김치시즈닝(양념)’을 개발, 세계적 K-먹거리로서 해외 아마존 뿐 아니라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국내 유통 및 식음료장에 입점해있으며 현재 고추장을 활용한 새로운 상품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2기'달차컴퍼니'는 고창의 검정보리를 활용하여 모유수유 중인 여성, 임산부들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무카페인 검정보리 오리지널과 라떼’ 등을 개발하여 아마존 입점을 통해 한국의 커피 대체음료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서울시 정상훈 행정국장은 “서울 청년들이 서울이 아닌 타 지역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의 가능성을 찾아내어, 참신한 아이디어의 실행으로 서울과 지방의 새로운 상생 활력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넥스트로컬이 청년과 지역의 미래를 촘촘히 엮어 창업 모델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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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7
  • “요즘 면접은 비대면 면접이 대세” 서울 지하철 역사에 화상면접 전문공간 생긴다
    서울 지하철 역사 유휴상가에 ‘화상면접 전문공간’이 생긴다.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7월 ‘화상(AI)면접 전문공간’ 사업자를 공모한 결과, 에이블제이(대표 박경호)와 9월 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업자로 낙찰된 에이블제이㈜는 ‘인터뷰박스’ 브랜드로 2021년 강남점을 시작으로 2022년 현재 화상면접 전문공간 사업장 6개소를 직영 또는 위탁 운영 중이며, 비대면 면접 코칭(지도) 및 기업 맞춤형 면접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비대면 면접 관련 전문 기업이다.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채용방식이 화상면접, 인공지능(AI)면접 등 비대면 면접으로 변화하고 있다. 공사는 이러한 전문장비를 갖춘 화상면접 공간에 대한 수요에 주목해, MZ세대 취업 흐름을 반영한 신규 사업으로 ‘화상(AI)면접 전문공간’ 사업을 추진했다. ‘화상면접 전문공간’은 3개 역사(김포공항역, 고려대역, 가산디지털단지역)에 입점하며, 내부 공사 등 사업 준비를 마치고 12월경 순차적으로 개점할 예정이다. 고려대역 등 대학가 주변이나 청년층 유동인구가 많은 역사에 위치하여 비대면 면접 공간을 찾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공사는 2021년 5월에 국내 최초로 4개 역사(영등포구청역, 공덕역, 왕십리역, 마들역)에 ‘공유사무실(오피스)’를 유치했다. 초기 비용부담(보증금, 중개수수료, 인테리어 비용 등)이 없어, 자금이 부족한 청년층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현재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ㆍ1인 기업 등 창업에 나서는 많은 청년층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높다. 정선인 서울교통공사 신성장본부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업환경이 비대면 추세로 변화함에 따라, 그에 발맞춰 무인 프린트샵, 바로 요리 세트(밀키트) 전문점 등 시장 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라며, “비대면 화상면접 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성공적인 취업을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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