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급등한 해상운송 요금이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더욱 상승, 소비자물가 상승 압력이 우려된다.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증가로 3월초 아시아-유럽 노선 40피트 컨테이너 운송비용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800% 상승한 13,500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일부 해운전문가는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에 따른 운송비용 2~3배 상승 가능성을 제기했다.
전쟁의 영향이 아시아-유럽 노선에 아직 직접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지정학적 위험은 계속해서 가중되고 있으며, 해상운송 요금의 추가적인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미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운 물동량 급증, 공 컨테이너 공급부족, 항만의 물동량 처리 능력 한계 등 문제 속에, 러시아 원유 수출이 금지될 경우 이에 따른 연료비용 상승이 해운 요금 인상 압력을 가중할 전망이다.
대체 원유 공급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전세계 원유 생산 비중의 10%에 달하는 러시아 원유 수입이 제한되면, 선박연료 가격 상승 및 운송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아시아-유럽 노선 운임이 13,500 달러까지 상승한 점에서 러시아 원유 수출제한에 따른 연료 및 운임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했다.
러시아 수출입 제한으로 항만에 처리되지 못한 러시아 행 화물 등이 원활한 항만 운영에 지장을 초래, 항만 혼잡 및 이에 따른 물류 처리 지연 가능성도 대두된다.
다만, 이는 취소된 러시아 행 선박을 다른 화물 루트에 투입함으로써 물류 처리 지연을 다소 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러시아 해군이 장악하고 있는 흑해 연안을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및 철강 등 수출 중단 위험성도 고조되고 있다.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 남방의약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중국 의료기기 산업 매출은 2015년의 6,297억 위안(약 121조원)에서 2020년의 1조 392억 위안(약 200조원)으로 성장하였으며, 2020년 처음 1조 위안 (약 193조원)을 돌파했고, 5년 평균 성장률이 10.5%로 제조업 평균 수준을 상회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기기 생산업체가 빠르게 증가하여 2020년 생산업체수가 이미 2.6만 개사로 코로나19 이전보다 1만 개사 증가했으며, 2021년 11월 기준 의료기기 생산업체는 총 2.8만 개사로 1등급, 2등급, 3등급 생산업체수 비중이 각각 8:6:1로 집계됐다.
의료기기 연간 인증·등록 건수를 보면 최근 3등급 의료기기 연간 인증건수는 1,000건 수준이고 2등급 의료기기 인증건수는 2020년 1만 건을 돌파한 1만 3,636건에 달했으며, 1등급 의료기기 등록건수는 2020년 3.5만 건으로 급증했다.
의료기기 수출입 총액은 2019년의 555억 달러(수출 287억 달러, 수입 268억 달러)에서 2020년의 1,037억 달러(수출 732억 달러, 수입 305억 달러)로 증가하였고 마스크, 방호복 등의 해외수요 둔화로 2021년 상반기 수출입 규모는 23.9% 감소한 615억 달러(수출 444억 달러, 수입 171억 달러)로 나타났다.
[출처 : 중국의약보건품수출입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