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8(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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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 이후 급등한 해상운송 요금이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더욱 상승, 소비자물가 상승 압력이 우려된다.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증가로 3월초 아시아-유럽 노선 40피트 컨테이너 운송비용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800% 상승한 13,500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일부 해운전문가는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에 따른 운송비용 2~3배 상승 가능성을 제기했다.

전쟁의 영향이 아시아-유럽 노선에 아직 직접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지정학적 위험은 계속해서 가중되고 있으며, 해상운송 요금의 추가적인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미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운 물동량 급증, 공 컨테이너 공급부족, 항만의 물동량 처리 능력 한계 등 문제 속에, 러시아 원유 수출이 금지될 경우 이에 따른 연료비용 상승이 해운 요금 인상 압력을 가중할 전망이다.

대체 원유 공급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전세계 원유 생산 비중의 10%에 달하는 러시아 원유 수입이 제한되면, 선박연료 가격 상승 및 운송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아시아-유럽 노선 운임이 13,500 달러까지 상승한 점에서 러시아 원유 수출제한에 따른 연료 및 운임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했다.

러시아 수출입 제한으로 항만에 처리되지 못한 러시아 행 화물 등이 원활한 항만 운영에 지장을 초래, 항만 혼잡 및 이에 따른 물류 처리 지연 가능성도 대두된다.

다만, 이는 취소된 러시아 행 선박을 다른 화물 루트에 투입함으로써 물류 처리 지연을 다소 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러시아 해군이 장악하고 있는 흑해 연안을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및 철강 등 수출 중단 위험성도 고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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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글로벌 해운 요금 추가 급등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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