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6-19(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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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타박스 오픈스카이, 소암 박상근 화백을 만나다.
    미국에는 백악관이 있고 한국에는 하얀 암자 소암이 있다. 전통 문화거리인 인사동과 지척인 거리 낙원동에 자리한 사)한국전통문화예술진흥협회(한예진)사무실에서 그를 만났다. 한국 문인화의 대가! 전통문화예술의 중심지 문화거리의 산장승! 등으로 불리며 현재에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소암 박상근 화백은 미국 백악관이 연상되는 호를 가졌다. 바로 그의 호가 하얀 암자를 뜻하기 때문이다. 그는 '한예진'과 더불어서 대한민국 전통명장명인 협회 이사장직을 겸직하며, 서울을 비롯, 전국 150개 지회·지부의 4만여 회원을 이끌고 있는 전통문화예술단체의 수장이기도 하다. 소암 선생이 화단에 입문한지 47년, 일도일각 일필휘지의 내공을 쌓기 까지는 무단한 노력과 인고의 세월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다듬어진 담묵(먹 하나로 100가지 색상을 표현) 하나로 그의 작품에선 이미 여백과 비백(원근감)의 아름다움이 넘쳐난다. 지난 5월5일부터 12일까지 서울 관훈동 갤러리 라메르 1층에서 매화의 향기에 취하다! 개인전에서 보여준 소암 선생의 필력은 과연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60여 점이 4가지 테마로 전시, 전통문인화 20여 점, 먹을 사용하여 비구상으로 접목한 작품, 회화와 접목한 작품, 실경 매화를 그린 문인화 작품에선 그동안 정통 문인화에 제한된 작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고 정통문인화의 한계를 넘어보려는 실험성이 강한 작품들의 전시였다. 소암 선생은 “먹색의 아름다움과 먹의 향기에 중점을 두었다”며 “정통문인화를 현대적 회화로 접목하여 오방색의 아름다움을 조화롭게 변화시킨 작품들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문인화의 특징은 필력에 따른 운치와 소박함의 속도전이다. 필력이 붙으면 어지간한 작품은 1시간 이내에도 뚝딱 완성되는 작품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지 일반인 안목에도 필력이 붙은 그림인지, 아닌지를 쉽게 분간할 수 있는 반면 서양화와 한국화는 그렇지 못하다. 전문가적인 안목이 아니고서는 여간해서 분간해 내지 못한다. 깊이 있는 그림인지, 단순 상업적인 기교의 그림인지 분별이 모호하다. 소암 박상근 화백은 전통명장(전예제83-명003호)으로 17회 개인전 경력과 300여회의 국제전과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대한민국미술대전(국전)에서 특선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수상경력의 소유자로서 서예, 한시, 서양화에도 능하다. 이른바 화단 미술계의 팔방미인 셈이다. 문인화는 조선시대 사대부 양반 계급에서 발전한 화풍으로 특별하게 얽매임 없이 자유자재의 붓 놀림이 가능하지만, 지금은 국전파(주류)와 비전파(비주류)의 양상으로 갈라져서 비교적 국전에 입선 과정을 겪은 국전파의 작품에 대해서만 격식을 갖춘 화풍으로 보고 있다. 한편 한류 컨텐츠가 세계를 휩쓰는 시기이다. 대중 음악과 영상 심지어는 음식까지도 세계인들에게는 새롭고 신선한 문화 코드임에는 틀림 없다. 그들 입장에서는 신세계로의 진입 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문화 컨텐츠, 문화 컨텐츠 중에서도 우리만의 멋을 이은 전통 양식의 컨텐츠가 세계인의 주목을 받기에 지금은 충분히 무르익은 시절이다. 그 가능성은 갤러리 전시의 아나로그 방식을 탈피한 쇼핑몰에 디지털 아트를 분화 또는 복제 인증서 배당 방식에 있다. NFT 디지털 아트 판매 방식이 세상에 존재했던 문화 지형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 이제 지켜보면 될일이다. 특히 독특한 우리만의 멋을 이은 문인화를 바라보는 세계인의 시선에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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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ulture
    2021-10-05
  • 취업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고용노동부와 2021년 10월 6일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채용시장 활용현황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그 결과를 큐넷 누리집에 등재했다. 공공부문의 대표 취업지원 누리집인 워크넷의 최근 3년(‘18~’20)의 구인공고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 중 약 22.5만 건이 국가기술자격을 채용요건으로 정하거나 우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 공고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은? 공고에 많이 활용된 국가기술자격(일명,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국가기술자격)은 지게차운전기능사가 1위이고,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건설분야(건축기사 2위, 토목기사 5위, 건축산업기사 11위)와 전기분야(전기기사 4위, 전기산업기사 6위, 전기기능사 7위, 전기공사산업기사 14위)는 많은 종목이 상위 순위에 포함되어 있어 취업할 때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유리한 분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상위 8개 자격종목은 순위변동이 없는 등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 대체적으로 일정하게 나타났으나, 대기환경기사의 경우에는 최근 탄소중립 등 산업경향을 반영하여 인기가 급속도로 오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24위→20위→13위) 아울러, 직업상담사2급 자격종목의 경우 구인공고 건수가 2,193건에서 2,793건으로 ‘20년에는 ’19년보다 25%(600건)가 증가하였으며, 에너지관리기능사 128건(↑31%)와 승강기기능사 111건(↑16%) 증가하는 등 최근 주목할 자격종목으로 나타났다. 또한, 컴퓨터활용능력2급, 정보처리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종목의 수요도 증가추세를 보여, 최근 IT 및 OA 활용능력을 가진 사람을 찾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별로는 기능사(96,167건), 기사(76,988건) 순으로 구인공고에 많이 언급되었으며, 두 개 등급의 공고 건은 전체 국가기술자격과 관련한 구인공고의 76% 정도를 차지하는 등 채용시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등급으로 조사됐다.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국가기술자격증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난 6월 발간한 ‘2021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를 살펴보면, 같은 기간(‘18년~’20년) 국가기술자격에 응시한 인원은 6,249,658명이었고, 취득자는 2,165,601명이었다. 최근 5년간 응시 경향을 살펴보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20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상승추세에 있었으며, 특히 ’19년은 약 21만명이 증가하여 최근 10년 중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최근 3년간(‘18년~’20년) 가장 많이 응시한 자격종목은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지게차운전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순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응시 상위종목의 변화는 크게 없었으나, 전기기사는 최근 3년간 ‘18·’19년 9위에서 ‘20년 6위로 전체 응시자가 줄어든 ’20년에 크게 증가하는 등 주목할 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자격 15종목에 지게차운전기능사 등 7개 응시 상위종목이 포함되는 등 구인건수가 많은 자격 종목이 응시인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인기가 많은 국가기술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을 요구하는 구인 건이 많은 업종은 제조업(59,826건), 건설업(58,814건),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32,831건) 순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업종은 법령에 의하여 국가기술자격취득자를 고용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아 구인 건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기관련 자격종목이나 직업상담사 2급, 지게차운전기능사 종목의 경우에는 다양한 업종에서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기업에서 가장 많이 찾는 국가기술자격증은? 워크넷에서 국가기술자격증을 원하는 기업은 대부분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으로 조사됐다. 300인 이상의 대규모 기업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국가기술자격증은 1위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 직업상담사2급, 3위 전기기사였으며, 중견규모(30~299명)에서는 1위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 한식조리기능사, 3위 건축기사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에서 가장 많은 임금을 제시한 국가기술자격증은? 최근 3년간 국가기술자격취득자에 대해 기업은 평균 월 236.4만원을 제시했다. 기술사 등급이 대체로 높은 임금을 제시받고 있으며, 등급별로 볼 때 국가기술자격의 등급체계 순으로 순위가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광업업종이 국가기술자격 취득자에게 월 283.4만원으로 가장 높은 임금을 제시하였고, 국제 및 외국기관(256.7만원), 건설업(254.4만원)순으로 해당 종에는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보다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어수봉 이사장은 “이번 분석 결과를 통해 기업이 어떤 자격증을 찾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앞으로 자격 취득자의 취업률, 실제 취업한 기업의 규모와 업종, 평균 연봉 등 자격 취득을 준비하는 구직자가 알고 싶은 정보를 파악해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기술자격의 품질관리에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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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bor
    2021-10-05
  • 러시아 아프토토르社, 2024년 전기차 양산위해 200억 루블 투자 계획
    만투로프 러 산업통상부 장관의 칼리닌그라드州 방문 계기 아프토토르社(AVTOTOR)」는 특별투자계약(SPIC) 이행 차원에서 기존 합의한 투자액 120억 루블에 더해 전기차 생산 관련 200억 루블을 추가 투자키로 했다고 러 산업통상부가 밝혔다. 아프토토르사는 1994년 설립 후 1997년부터 자동차 조립을 시작했으며, 2020년에 현대·기아·BMW 등 자동차 15만7천대 조립생산한 바 있으며, 2019년 러 산업통상부, 칼리닌그라드 州정부와 생산현지화, 엔지니어링, 교육시설·IT센터 설립 등에 120억 루블 투자 계획을 담은 특별투자계약(10년 기한)을 체결한바 있다. 아프토토르社는 러 당국의 전기차 확대보급 계획을 감안 특별투자계약에 전기차 투자 추가를 희망한 러시아 첫 번째 기업으로 2023년에 200대 생산부터 시작해서 2024년에 전기차를 양산할 계획이다. 러 산업통상부는 아프토토르社가 전기차 모터 생산의 경우 현지화 점수 100점 추가, 배터리 생산의 경우 150점이 추가된다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자동차 생산공정별 현지화 점수제를 통해 정부보조금, 정부조달참여, 수요 진작 프로그램 참여 대상을 선정하고 있으며, 2020~2021년 정부지원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해서는 1,500점, 2022년에는 2,000점, 2023~2024년 2,567점이 필요하며, 현재 라다 베스타 모델의 경우 3,330점, 현대 솔라리스 모델은 1,410점을 획득했다. [출처 : 주 러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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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05
  • EU, 넷플릭스 등과 경쟁할 유럽 스트리밍 플랫폼 육성 추진
    EU 이사회 순회의장국 슬로베니아는 기술주권 확립 및 문화적 다양성 유지를 위해 유럽 스트리밍 플랫폼서비스 역량 강화 방안을 검토중이다. 슬로베니아는 최근 EU 집행위 및 각 회원국에 전달한 문건에서, 유럽의 디지털 및 기술주권 확보의 일환으로 유럽 스트리밍 플랫폼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U 역내 영화 등 스트리밍서비스는 전체 약 1억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및 디즈니 플러스가 시장을 주도, 산업과 문화적 측면의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유럽 산업역량 강화를 통해 미국계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한 경쟁력 제고, EU 독자적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유럽 문화컨텐츠 보급 확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EU 역내 사업자에 대해 컨텐츠 유통과 관련한 일부 지리적 제약이 따르는데 반해, 외국계 사업자에 대해 관련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개선할 방침이다. EU 관련 업계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유럽의 독자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연령층 대상 고품질 영화 보급 확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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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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