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44개 버스정류장이 그래픽부터 사진, 회화, 일러스트까지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예술 갤러리로 변신한다. 바쁜 일상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잠깐의 시간 동안 예술 작품을 보면서 힐링하고,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항공우주국(NASA) ‘오늘의 천문학 사진’에 한국인 최초로 선정된 천체사진작가 권오철의 오로라 사진,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배성태 작가가 전하는 위로의 그림, 그림보다 더 그림 같은 사진 작업으로 유명한 노세환 작가의 작품 등 155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유명 작가와 신진 작가, 대학생, 일반시민 등 총 74명이 참여했다.
서울시는 버스정류장 광고게시판에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서울 아트스테이션’ <같이, 우리>展을 다음 달 1일부터 11월30일까지 두 달 간 도봉미아로, 종로대로 등 44개 버스정류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는 '16년부터 시작한 전시사업으로, 도심 곳곳에서 버스예술여행이라는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21년 상반기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같이, 우리: Happy Together>(부제: ‘함께 만드는 행복’)의 뒤를 이어 ‘함께’라는 가치의 전시 주제와 결을 같이 한다.
시는 2017년부터 우이신설선 13개 역사에 상업광고 없는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는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전시를 올해 종료하고, 새롭게 리뉴얼된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로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이번 전시의 주제는 ‘같이, 우리’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함께 이겨내고 있는 이웃들과 함께 다시 회복할 소중한 일상을 재조명하고, 행복하고 밝은 미래로 나아가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전시는 ‘사람’ ‘환경’ ‘일상’ 3가지 테마 아래 ①주제전시 ②협력전시 ③오픈전시로 개최된다. ①주제전시는 지난 4년 간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전시를 빛낸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②협력전시는 네이버의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인 네이버 그라폴리오 협력작가와 대학생이 참여한다. ③오픈전시는 시민들의 작품 참여로 이뤄진다.
첫째, 도봉미아로~종로대로(도봉/강북/성북/종로구)에 이르는 총 28개 정류장에서 선보이는 ‘주제전시’ <같이, 우리 : 안녕>는 코로나19로 잠시 멈췄던 일상을 보내는 ‘작별의 안녕’과 일상의 회복을 맞이하는 ‘희망의 안녕’ 그리고 ‘서울 아트스테이션’을 ‘반기는 안녕’의 의미를 담고 있다.
그간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에 참여했던 작가들을 초대하여 시민들과 함께했던 전시의 감격을 다시 한 번 느껴보고자 재회의 자리를 마련하였다. 도시 속 풍경을 통해 치유과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강병섭 작가, 작은 낙원을 보여주며 마음의 평화를 이야기하는 계남 작가, 고요한 도시를 통해 사소한 아름다움의 감동을 전하는 박효빈 작가 등 23명 작가들의 다채로운 작품이 펼쳐진다.
둘째, 통일의주로(은평구) 일대의 버스정류장에는 창작활동 지원커뮤니티 네이버 그라폴리오 작가와 대학생 공모 작품으로 구성된 ‘협력전’ <같이, 우리 : 아슬한 지구>을 통해 우리의 삶의 터전에 등장하는 다양한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 감수성을 고조시킬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한다.
네이버 그라폴리오에서 활동하는 신진작가와 공모전으로 선발된 11명의 대학생의 환경포스터 작품을 통해 환경의 이슈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예술가의 출발점에 선 젊은 예술가들이 동시대인으로서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지구환경에 대한 고민을 자신만의 언어로 담아내어 일상 속 정류장의 새로운 예술 경험을 선사한다.
셋째, 망우왕산로(중랑구), 통일의주로(은평/서대문구) 일대에 펼쳐지는 ‘오픈전시’ <같이, 우리 : 신박한 일상관찰법>에서는 시민 공모전에서 선발된 36점의 작품으로 눈에 보이는 익숙한 풍경 혹은 사물을 색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작품을 소개하여 단조로운 일상에 낯설고 신선한 경험을 전달한다.
대상을 바라보는 시선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한 전시로 단조로운 일상 속의 단절과 외로움, 불안과 우울을 ‘신박한 관찰’이라는 주제로 함께 이겨내고자 하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서울 아트스테이션’에서 열리는 모든 전시‧작품에 대한 소개는 ‘우이신설선 문화예술철도 홈페이지’나 공식 SNS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또한 전시 기간 동안 공식 SNS를 통해 전시 관람 인증, 전시 관련 퀴즈 등 다양한 시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는 시민들에게 버스정류장이라는 일상의 공간 속 예술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함께 하는 삶의 행복과 희망을 나누는 전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서영 화백은 예향의 도시 광주 출신으로 2005년 7월 7일자 코리아포스트 외교경제 신문에 실린 ‘자연의소리[30호]’ ‘천지창조[300호]’ ‘달빛소나타[10호]’ 와 같은 한국 작품으로서 효시를 들 수 있는 중견 작가이다.
손 화백은 자연을 동경하여 순수 창작 활동에만 집중하는 열정파로서 그 어떠한 것을 인용하거나 모방하지 않은 화가로도 유명하다. 현대적 추상 회화를 추구하며 표현기법을 연구한 유능한 작가로서 국내보다 해외 전시를 많이 한 탓에 국내보다 외국에서 많이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 서양미술 학사 졸업 후 조선대학교 대학원에서 순수 미술을 전공하고 현재 한국미협.한국전업작가회.국제미술교류협회.한국문화예술환경사랑 연합회 회장 등을 역임 했다.
5년 전 "문학바탕" 에 등단하여 평택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장진희’ 시인은 ‘손서영 화백’의 2021년 작 ‘천년의 사랑[80호]’을 감상하며 ‘화문시답’ 식으로 감탄한 나머지 본지에 ‘천년의 사랑’을 기고 했다.
"천년을 꿈꾸다 만난 사랑아!
하늘 부서진 조각이 천년의 고리로 두 호흡이 하나가 되었구나!
푸른 옷깃에 그대 향기 묻고 내 향기 되기까지 천년의 기다림이 사랑의 고리로 이어졌구나! 천년의 사랑이여!
바람 소리에 그대 음성 들릴 때까지 알 수 없는 언덕에서 너를 찾고 있었구나!
천년의 사랑을 꿈꾸는 사람아 천년을 꿈꾸다 만난 내 푸른 사랑아!"
손서영 화백의 작품 특징은 독창적으로 개발한 기법을 폭넓게 활용하여 서정적 중후함을 입체적으로 살려 낸 멋을 지닌다. 동양화의 수묵화에서 주로 사용되는 먹과 서양화에서 사용되는 석분과 올리브유를 이용하여 입체적 효과를 나타내며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총 8단계를 거쳐서 그야말로 독창적인 작품의 세계를 잘 드러낼 줄 알아서 글자 그대로 NFT(Non-Fungible Token) 거래소의 대체불가 토큰인 거와 같이 대체불가 화가라는 수식어가 늘상 따라 붙는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로 소유권과 거래 이력 등 고유값을 부여한 디지털 자산이다. 디지털 파일로 존재했던 그림이나 영상, 음악 등은 무한한 복제가 가능해 원본의 의미가 크지 않았지만, NFT를 적용하면 실물 자산처럼 '오리지널' 특성이 부여된다. 보증서가 붙은 디지털 자산인 셈이다.
한편 '(주)메타박스'는 오는 10월 6일 오픈스카이 NFT거래소를 오픈하며 국내외 중견 작가들의 수준 높은 디지털 아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데고리는 크게 프리미엄, 일반, 프리관, 세 파트로 나뉘며 손서영 화백의 작품들은 프리미엄관 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 강남에서 승용차로 약 3시간 30분 거리에 280Km 떨어진 광주 남구 수춘안길에 ‘노의웅미술관’ 이 있다. 개관한 지 3년 되었으나 네비게이션에서 ‘노의웅미술관’ 이라고 치면 바로 검색, 확인되는 장소여서 멀리서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그곳에서 2018년 문을 연 이후 평생을 작품 활동으로 보관해 온 약 3,000점의 작품들을 2개월 주기로 교체 해가며 줄곧 개인 전시만을 해온 노의웅(78세) 화백을 만나볼 수 있었다. 80을 바라보는 황혼이지만, 얼굴에서는 아직 왕성한 기운을 잃지 않고 동심의 순수한 미소까지 지니신 노신사 였다. 400여평 규모의 부지에 30평 남짓한 전시장과 화백의 작업실, 수장고, 외부 손님을 맞는 사랑방 등의 공간이 마련돼 있다. 평생을 작품에만 몰두 한 노 화백의 화풍은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겠으나, 전시장에는 노 화백이 직접 주제를 단 ‘구름천사’ 작품 30여점으로 그의 화풍에 대해서 대신 설명이 됐다.
젊은 시절에는 풍경을 대상으로 한 사실화의 대가로 손 꼽혔으나 작품을 탐구해야 하는 깊은 맛의 한계에 부딪혀서 나만의 화풍을 찾아 독창적인 기법을 연구할 수 밖에 없다는 판단으로 마치 바늘구멍 속을 뚫고 들어가야 하는 몸부림의 깊은 고뇌와 인고의 수련을 겪고 나서야 비로소 유일무이의 ‘명불허전’ 독자적인 화풍을 스스로 증명 했다.
유년 시절 아름다웠던 푸른 하늘의 송이송이 뭉개 구름 속에서 양 한 마리와 수풀넝쿨과 같은 만물의 형상을 그려보고 지우고 했던 동심의 상상력이 지금의 ‘구름천사’ 를 가지게 된 원동력이 됐고 노 화백의 추억은 그 속에 녹아 있다.
평생을 받쳐 그림을 그려온 노 화백은 단 한 점의 작품도 판매하지 않은 작가로 유명하다. 이 같은 작가로서의 고집이 미술관을 운영하면서도 대관을 하지 않는 철칙을 유지하며 매주 월·화요일은 미술관을 휴관해 왔다.
그러나 노 화백에게도 변화의 바람이 찾아 왔다. 최근 NFT거래소 디지털 아트의 신선한 바람이 노 화백의 아날로그 적인 관념의 벽을 허물었다. ‘패러다임 시프트’ 이후 첫 번째 선택은 주)메타박스와 콜라보 하여 ‘구름천사’ 작품을 사전협의 후 한정수량 만큼 디지털 아트로 복제하고 국제 거래소에서 판매하기로 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로 소유권과 거래 이력 등 고유값을 부여한 디지털 자산이다. 디지털 파일로 존재했던 그림이나 영상, 음악 등은 무한한 복제가 가능해 원본의 의미가 크지 않았지만, NFT를 적용하면 실물 자산처럼 '오리지널' 특성이 부여된다. 보증서가 붙은 디지털 자산인 셈이다.
(주)메타박스는 오는 10월 6일 오픈스카이 NFT거래소를 오픈하며 국내외 중견 작가들의 수준 높은 디지털 아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카데고리는 크게 프리미엄, 일반, 프리관, 세 파트로 나뉘며 노의웅 화백의 작품들은 프리미엄관 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