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수직정원 설치로 실내 기온 저감과 열섬현상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공영 대표

 

 

▲ 벽화수...아름다운 자연경관에 환경보호를 더하다

“서울대학교 이은주 교수님과 2008년 10월부터 2011년 10월에 결쳐 수직정원 조성에 따른 벽면 녹화 8곳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식물을 벽면에 조성함으로서 실내외 기온조절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실내기온의 경우, 일 최고기온일 때 벽화수(벽면녹화)가 대조군에 비해 평균11,3℃ 낮게 측정되었고 여름철 평균 실내온도를 2℃정도 낮추어 주어 열섬현상을 막아주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8일 경기도 성남 분당 우리씨드 사무실에서 박공영(주)우리씨드 대표를 만났다. 박 대표는 최근 전 세계에서 폭염, 폭우와 같은 기후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온실가스 감축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했다.

이어 탄소중립 차원에서 생활 속 미세먼지와 오염된 대기질을 녹색식물로 저감하는 ‘ 도시녹화 사업’이 온실가스 저감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일 최저기온의 경우 또한 벽화수가 대조군에 비해 0.7℃ 높게 측정되어 온도의 편차가 적은 것을 확인했고 외부 벽면 온도는 평균 22℃가량 감소했습니다.”

“ 수직정원은 사람들이 쾌적함을 느끼는 온도인 24~26℃에 가깝게 조절하며, 30℃가 넘어가는 여름에도 27℃ 이하로 낮춥니다. 이에 따라 수직정원 설치로 인한 실내 기온저감 및 도심의 온도를 전체적으로 낮추어 주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최근 기후변화에 모두가 함께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산림과 숲 조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국제사회가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을 낮추기 위해 채택한 ‘파리협정’으로 우리나라도 2020년 10월 ‘2050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했다.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산림 등에서 흡수하여 순배출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거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산업계의 움직임과 탄소흡수량을 늘리기 위해 산림, 갯벌, 습지보존, 도시녹화, 숲조성 등의 움직임도 발 빠르게 퍼지고 있다.

박 대표는 실·내외 수직정원이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자연경관 제공과 심미적 욕구 충족 의미도 크지만 실제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수직정원은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특성이 있어 건물 부식을 완화해 건물 수명을 연장 시키는 효과가 있고, 반사광 감소와 복사열 방지 등 여러 가지 대기 기후 환경적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시 환경개선 방안으로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물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는 이미 많은 보도를 통해 확인 되었듯이 양전하를 띠는 미세먼지가 식물이 내뿜는 음이온과 만나 안정화 되어 바닥으로 가라 앉으면서 미세먼지가 제거되고 더해 식물이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함으로써 공기중 이산화탄소의 제거와 증산 작용을 통한 습도 유지는 공기청정기 이상의 공간 쾌적성 향상에 효과적”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박공영 대표가 이천 모가면 농원 방문객들에게 수직정원의 열섬현상 완화 등 대기 기후 환경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수하고 푸근한 인상의 박공영 대표는 스스로를 일에 관한한 ‘욕망 덩어리’라고 표현한다. 일에 대한 열정의 표현이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실행한다.

벽화수㈜의 제품인 ‘식물이 행복한 수직정원‘(이하 행수)의 성공적인 발상도 식탁에서 떠올랐다고 한다. 한국인의 밥상(K-Food).

어느날 아들과 함께 밥을 먹으면서 아들이 좋아하는 반찬과 자신이 좋아하는 반찬이 서로 달라 각자 본인이 좋아하는 반찬들만 먹고서는 식사 후 행복하게 포만감을 느끼고 있더라는 것이다. 그 때 불현듯 식물도 사람과 똑같이 각각 서로 좋아하는 토양 환경을 만들어 주면 더 잘자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것이 ’행수‘의 성공 비결이라고 한다.

“그동안 수직정원은 구조상 문제로 수분과 양분, 토양 등을 일괄적으로 공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식물의 특성에 맞춘 게 아니라 사람의 요구에 식물을 맞춘 결과로 수직정원의 식물들이 근본적으로 오래 유지될 수가 없었지요.”

그러나 “‘행수’의 가장 큰 장점은 ‘식물 맞춤형’ 수직정원이라는 데 있습니다. 비결은 ‘토낭’에 있죠. 토낭은 식물의 특성에 따라 토성이 다른 주먹크기의 토양주머니 입니다. 식물마다 각각 좋아하는 Ph와 양분요구도, 수분요구도 등 토양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식물에 맞는 토낭을 포켓 안에 배치해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최적의 조건을 형성 해 주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들로 실내가 아닌 실외에 조성되는 수직정원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겨울철 경관도 상록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경기도 이천 모가면 사무실 외벽에 설치되어 있는 행복한 수직정원


▲ 버스를 기다리며 힐링하다...미세먼지 대피소

박 대표는 요즘 소형 미세먼지 대피소 설치에 대해 많은 구상을 하고 있다고 한다.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공기 정화 식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간을 작게 차지하여 어느 장소에든 간단히 설치 가능한 우리씨드 수직정원 기술의 집합체인 소형 미세먼지 대피소는 사철 푸른 수직 정원을 건물 안팎으로 설치하여 심미적으로도 우수한 시민들의 휴식 공간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특히 버스정류장 옆 소형 미세먼지 대피소는 버스를 기다리는 이용자들에게 식물이 내뿜는 맑은 공기로 잠시나마 힐링의 공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 우리씨드그룹...아름다운 지구와 행복한 인류, 행복한 식물의 공존

우리씨드그룹은 식물과 생태적 환경을 연구해 온 기업으로 우리꽃 연구소, 농업회사 법인 ㈜우리씨드, 벽화수(주), 농업회사법인 땅끝야생화, 중증장애인 직접 생산시설 인가받은 ‘금강초롱사업단’이 함께 하고 있다.

우리꽃의 우수한 품종개발로 해외 로열티를 수출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 기업으로 우리나라 자연환경에 알맞은 다양한 선진 기술을 도입, 개량하여 독자적인 기술로 발전 시켜 온 국내의 대표적인 식물과 생태적 환경을 연구해 온 전문 기업이다.

특히 박 대표는 콘크리트에 식물을 직접 심는 벽화수 에코블록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에코블록은 콘크리트 옹벽이 바로 정원이 되는 혁신과 창조의 아이콘입니다. 경사각을 이룬 홀이 토양을 빠져 나오지 않게 잡아주고 콘크리트 자체의 두께를 활용하여 식물의 활착이 안정적으로 이뤄지게 되므로 도로주변, 담장, 생태하천, 옹벽 등 어디든 콘크리트 벽에서 꽃이 피어납니다.”

박 대표는 식물의 생태 환경을 이해하고 사람과 도시에서 함께 살아갈 식물들을 적극 개발하여 아름다운 지구와 행복한 인류, 그리고 행복한 식물의 공존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씨드그룹 이천 모가면 전경


▲ 종합 정원플랫폼 구축과 행복 정원

“국내 화훼산업은 아직도 해외 품종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우리 회사가 국내 유일의 야생화 로열티 수출기업으로 전세계에 진출하여 19개 품종으로 로열티를 받고 있으나 앞으로 300개 정도 까지만 되면 저는 온전히 독립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것이 바로 ‘품종독립군’입니다.”

“예전에는 해외에 우리꽃을 직접 홍보하러 다녔지만 지금은 해외에서 그들이 스스로 찾아와 제가 개발한 품종을 해외 박람회에서 팔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현대자동차를 보기만 해도 뿌듯해지듯이 해외 가든센터에서 제가 개발한 꽃들이 팔리고 있는 걸 볼 때는 굉장히 기분이 좋습니다”며 활짝 웃어 보인다.

그러나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는 박 대표. 농업기반화 식물소재가 정원 산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에 이천에 ‘융복합 종합정원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내기도 했다.

“ 정원 식물의 신품종 육종과 안정적인 공급체계, 다양한 유통망 구축으로 융복합 정원산업 허브단지를 조성하게되면 고급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09년 광화문 광장과 서울 시청 광장의 정원 조성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정원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박 대표는 “정원은 멀리 공원을 보러 가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생활 공간 속에서 꽃이 피고 지고 사계절 내내 정원 문화를 즐길 수 있어야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이다. 그렇기에 환경을 가꾸는 정원 산업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환경 문제와 인간의 심미성 제고를 위하여 에너지 이동의 핵심축인 식물을 기반으로 인공지반의 식생도입과 유형별 신기술 개발, 그리고 도시환경 문제까지 극복하고 싶다는 박공영 대표.

그가 꿈꾸는 정원 문화의 실현으로 경제발전과 환경 보전이 잘 조화를 이뤄 자연과 사람이 함께할 수 있는 지구 환경이 만들어 지기를 기대해 본다.
태그

전체댓글 0

  • 629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공영 우리씨드그룹 대표...“탄소중립 첫걸음 식물로부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