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빛의 도화지가 되다
(서울=연합뉴스)
지난 19일 시작한 대규모 미디어파사드 쇼 ‘서울라이트 광화’가 새로운 서울의 야경명소로 떠오르며 많은 시민들이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서울라이트 광화’를 내년 1월 24일까지 연장한다.
시는 당초 12월 31일 22시까지 ‘서울라이트 광화’를 운영하기로 했던 것을 2023년 1월 24일까지 24일간 연장한다.
연장 운영의 시작인 2023년 1월 1일은 카운트 다운 행사 후, 현장 재정비를 위해 하루 쉬어가며, 1월 2일부터 24일까지 운영한다.
현재 광화문광장에는 ‘서울라이트 광화’와 함께 ‘2022 서울 빛초롱’과 50여 개 소상공인 업체가 참여하는 ‘광화문광장 마켓’이 동시에 열리고 있다. 연말의 설레는 분위기를 느끼고자 하는 시민과 관광객들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지난 19일 개장 이후 열흘 만에 광화문광장에 약 44만 명이 방문했다.
서울시는 올해의 마지막인 31일(토)에는 ‘서울라이트 광화’에서 새해 카운트다운 행사를 연다. 23시 59분 30초부터 광화문광장 일대 미디어파사드 4곳(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세종문화회관 벽면, KT 빌딩,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광화벽화’)에서 진행된다.
카운트다운 행사가 끝난 24시부터는 30초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는 ‘신년 희망메시지’가 송출되며 이후 익일 1시까지는 ‘새해인사 영상’으로 시민들과 2023년의 시작을 함께 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3년 만에 열리는 보신각 타종행사와 연계해 광화문광장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3곳에서 동시에 새해맞이 행사를 연다. 세 곳 행사 모두 1월 1일 새벽 1시까지 운영된다.
서울시는 31일 카운트다운 행사에 대비해 경찰‧소방 인력 지원을 받아 안전한 행사를 이룰 수 있도록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고 사고 및 비상 상황에 대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연장 운영되는 2023년 1월 2일부터는 운영시간도 일부 조정된다. 평일, 일요일은 18시~21시, 토요일은 18시~22시 운영된다.(당초 주중・주말 18시~22시)
서울특별시의회 아이수루(더불어민주당, 비례)의원은 지난 12월 28일,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에서 열린 다문화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위원회 부위원장단을 선출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다문화위원장인 아이수루 의원은 첫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저를 믿고 중책을 맡겨주신 만큼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다문화가족의 사회권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하며 “향후 활발한 위원회 활동을 통해 서울시당의 다문화 조직 확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다문화위원회는 서울의 다문화가족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차별 없는 다문화 사회 구현과 이주민을 포함한 다문화가족의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출범했다.
제1차 회의에는 김영호 서울시당 위원장, 임만균, 임규호 서울시의회 의원을 비롯해 선임된 다문화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위원들은 서울시당 다문화위원회의 부위원장단을 선출하고 임명장 수여를 통해 본격적인 위원회 가동을 선포하면서, 다문화위원회의 발전방향 및 2023년 활동방향을 논의했다.
아이수루 위원장은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을 포함한 모든 사회구성원이 서로 상생하고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으로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다문화위원장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끝으로,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위원들을 격려하면서, “다문화라는 한 울타리 아래 함께 자리하신 위원님들의 의견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다문화라는 어려운 주제를 논의와 숙의를 통해 풀어가기를 요청했다.
정부는 30일 새벽 1시(한국시간) 美 재무부가 ➊상업용 전기차 세액공제 관련 가이던스(FAQ 포함), ➋핵심광물・배터리 부품 가이던스 제정방향, ➌친환경차 세액공제 관련 정의(최종조립, 북미 등) 방향 등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당초 지난 19일 美 재무부는 연말까지 발표하도록 되어있는 “핵심광물・배터리 부품 가이던스” 발표를 3월로 연기하며, 별도로 연말까지 가이던스 제정방향을 배포하겠다고 공지한 바 있다.
이에, “핵심광물‧배터리 부품 가이던스 제정방향” 발표는 예측 됐으나, 법령상 배포시기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상용차 세액공제 가이던스”는 우리 정부가 연내 발표를 지속적으로 요구한 바 있다 .
그 간 한·미는 여러 채널을 통해 협의해 왔는바, 금번 상업용 전기차 가이던스 발표는 美 행정부가 전기차 세액공제 관련 차별적 상황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이번 가이던스 발표를 통해 상업용 차량에 리스판매 차량이 포함됨에 따라 우리 자동차 업계도 상업용 차량 판매를 통해 미국에서 7,500불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상업용 전기차 세액공제는 ➊차량 가격의 30% 또는 ➋유사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증분비용, incremental cost) 중 더 적은 금액으로 최대 7,500불의 세액공제 혜택이 적용 된다.
美 에너지부에 따르면 증분비용은 대부분 7,500불 이상이고 차량 가격의 30% 또한 7,500불 넘기기 때문에, 상업용 차량은 대부분 세액공제 혜택의 최대치인 7,500불의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美 재무부는‘23년 3월 배터리 부품 및 핵심광물 요건 가이던스 발표에 앞서, 기업들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가이던스 제정방향을 백서 형태로 배포했다.
배터리 부품별 북미 제조‧조립 비율, 핵심광물별 미국 및 FTA 체결국에서 추출‧가공된 비율을 산정하는데 있어, 개별 부품‧광물이 아니라 전체 부품‧광물의 가치를 기준으로 판단토록 했고,
미국과 FTA 未 체결국에서 추출한 광물이라도, FTA 체결국에서 가공하여 50%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경우 FTA 체결국 産 으로 간주하기로 했다.
또한, 배터리 부품의 정의에 음극재, 양극재, 분리막, 전해질,배터리 셀, 모듈 등이 모두 포함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우리 정부는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2차례에 걸쳐 美 재무부에 공식 의견서를 제출하고, 각계 각급에서 美측과 수차례 협의를 갖는 등 우리 기업의 부담 최소화, 수혜 극대화 원칙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다.”고 밝히며, “우리 업계가 IRA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는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동차, 배터리 업계 등은 전반적으로 이번 미국의 발표를 환영하며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립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경쟁력 있는 리스료 책정을 통해 기존 3~5% 수준의 상업용 판매 비중을 30%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고,배터리 업계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 노력으로 업계의 의견이 상당부분 반영됐다고 평가하며, 이번 발표 내용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향후 대응방안을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 재무부의 3월 핵심광물․배터리 부품 잠정 가이던스 발표시까지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우리 의견이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