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과 서울광장 주변에서 8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①백년가게 우수제품 전시·판매전과 ②힘내라! 소상공인 장터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광복 77주년 경축 행사와 연계하여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사기진작과 소비촉진을 위해 준비됐다.
중기부는 오랜 경험과 비결(노하우)을 갖춘 우수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백년 이상 존속할 수 있도록 ‘18년부터 백년가게·백년소공인을 지정해 지원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백년가게만의 특별한 이야기(스토리) 등을 담은 정책 홍보관을 운영하며, 일반 국민에게 백년가게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다양한 행사(이벤트) 등을 진행해 백년가게 상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최근 비대면 혁신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백년가게의 전통 맛을 담은 밀키트(간편식) 전시 판매 전용관과 24개 중소 전문여행사가 모여 만든 ’한국여행업 협동조합‘ 등 15곳 판매 공간(부스)을 구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판로개척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10월 중에는 인천공항공사와 협업해 인천공항 터미널(T1, T2) 2곳에 백년가게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백년가게 전용 식당을 오픈할 예정이다.
내·외국인이 들러 백년가게 전통의 맛을 느낄 수 있고, 바로요리세트(밀키트)(간편식) 제품 구매도 가능해 이제는 백년가게의 우수한 맛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서울시청 뒷편에서는 소상공인연합회 주관으로 먹거리트럭(푸드트럭)과 다양한 볼거리가 포함된 ’힘내라! 소상공인 장터‘를 운영한다.
행사기간 동안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하며, ▴ ’뉴욕핫도그‘, ’하하닭강정‘ 등 안전하고, 즐겁고, 편안하게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먹거리트럭(푸드트럭), ▴ 지역에서 선발된 청년상인 등이 참여하는 벼룩시장(플리마켓), ▴ 소상공인 체험공간(존)(인생사진, 미용(뷰티)체험, 엽서만들기 등) 등 볼거리가 풍성한 장터가 열린다.
중기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행사가 최근 깊은 시름에 빠져있는 소상공인의 사기진작과 소비촉진을 위해 마련된 행사인 만큼,앞으로도 우수한 소상공인 제품 등을 다양하게 알릴 수 있는 행사를 추진하여 소상공인의 온전한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년가게 및 협동조합 전시·판매 참여 업체 현황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무신고·무면허 속눈썹 연장 및 펌 시술 업소에 대한 집중수사를 실시하여 불법 시술업자 10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상시 마스크 착용으로 눈화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오피스텔 등에서 불법으로 속눈썹 연장 등을 시술하는 업소에 대한 시민제보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속눈썹 연장술은 접착제를 가모에 묻힌 후 눈썹 가닥마다 붙여 속눈썹을 길게 연장하는 시술이고, 속눈썹 펌 시술은 속눈썹에 펌제와 중화제를 발라 속눈썹에 컬을 만드는 시술이다.
이들 속눈썹 연장 및 펌의 시술을 하기 위해서는'공중위생관리법'제6조제1항에 따른 미용사 면허가 있어야 하고, 면허를 가지고 있더라도 같은 법 제3조제1항에 따라 관할 구청장에게 영업 신고를 해야 한다.
‘16.9.23. 미용사(화장·분장) 국가기술자격 합격자 배출 이후 서울시 내 화장·분장 미용업 신고업소 수는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20.2월말 기준 약 391개소에서 2022.2월말 현재 약 809개소로 2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번 수사는 온라인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누리소통망)로 광고·홍보하는 속눈썹 시술업소를 대상으로 수사관이 직접 현장 방문을 통해 불법 영업 행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속눈썹 연장 및 펌 시술업소의 홍보 마케팅이 주로 온라인 및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활용, 이용자 리뷰 분석 등을 통해 위법 여부를 조사하였다.
이번에 입건된 10개 업소는 대부분 오피스텔이나 상가 건물에서 영업을 하다 적발되었는데 대부분 SNS 등을 통해 1:1 예약을 받고 영업하는 방식이어서 수사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미용업 영업신고를 하지 않고 불법으로 속눈썹 연장 및 펌 시술을 제공할 경우'공중위생관리법'제20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또한 서울시는 속눈썹 연장 시술 후 안구충혈, 눈썹탈락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다수의 민원 사례를 접수하고, 시중에 유통·판매되고 있는 속눈썹 연장용 접착제의 안전성 검사도 병행하여 실시한 결과 90% 상당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속눈썹 연장용 접착제 21개 제품을 구매하여'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에 따라 제품 내 함유금지물질 2종(벤젠, 메틸메타크릴레이트)과 제품 내 함량제한물질 1종(톨루엔)에 대하여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한 결과,
제품 내 함유 금지물질중 벤젠은 21개 제품 모두 검출되지 않았으나, 메틸메타크릴레이트는 21개 제품 중 19개 제품에서 검출되었다. 또한 제품 내 함량제한물질인 톨루엔은 6개 제품에서 기준치(1,000mg/kg 이하)의 4배~10배가 초과 검출되었다.
메틸메타크릴레이트는 안구나 피부 접촉 시 자극, 홍반, 통증, 가려움 및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 등을 유발할 수 있고, 톨루엔은 안구 접촉 시 충혈과 통증을 동반한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에 구매한 21개 제품 중 5개 제품은 제조일자, 신고번호 및 제조 업소명 등의 표시 없이 유통·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속눈썹 연장용 접착제는'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에 따르면, 제품 겉면 또는 포장 표시면에 품목, 제품명, 제조연월일, 제조자·주소·연락처 등을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서울시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한 속눈썹 연장용 접착제 검사결과 및 표시기준 위반제품 현황을 제품에 대한 행정처분 권한이 있는 환경부에 통보했다.
속눈썹 연장용 접착제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정보 및 안전기준 적합제품 정보는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초록누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불법 속눈썹 시술업소 등 공중위생 관련 범죄행위를 발견한 경우 서울시 누리집 등에 신고·제보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결정적인 증거와 함께 범죄행위 신고‧제보로 공익 증진에 기여할 경우 「서울특별시 공익제보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최대 2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천명철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 직무대리는 “무신고·무면허 속눈썹 연장 등 불법 미용 행위가 시민의 눈 건강을 위협할 소지가 있는 만큼 불법 미용업소수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민들께서 관련 업소를 이용 할 경우 미용사 면허 소지 및 영업 신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용하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필리핀 팜팡가주 마발라캇시 클락특별경제구역 사업대상지 위치도
필리핀 경제구역청(PEZA)은 수빅, 클락 등 주요 경제특구에 대한 투자 유치를 위해 제조, IT, 건설, 서비스 산업의 글로벌 기업 30개사를 대상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필리핀은 경제특구 지역에 외국인직접투자 비중을 85%까지 늘리기 위해 세금 인센티브, 젊은 노동력의 영어 의사소통 가능한 교육수준 등을 강조하고 원스톱 기업 설립 절차 지원 혜택을 설명했다.
또 필리핀 경제특구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에 대해 미국,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수입/수출 모두 무관세 적용도 강조했다.
2021년 기준 필리핀 경제특구에는 4,362개의 기업이 등록되어 있고, 170만 명 이상의 고용 창출과 국가 서비스 수출 수입의 80%를 차지했다.
투자설명회에 참가한 글로벌 기업들은 필리핀 경제특구의 투자 촉진을 위해 최저임금제, 인프라 개발, 물류 및 운송에 대한 추가적인 혜택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출처: https://www.manilatimes.net/2022/07/18/news/potential-of-economic-zones-highlighted/1851339]
윤석열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2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인니 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조코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 순방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기초 소재, 기타 산업 개발에 약 119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확보했다.
7월 27일, 일본 도쿄를 방문하여 2022년 일본 최고 경영자 회의를 참가. 인도네시아 투자 유치 홍보를 통해 일본 10개 기업으로부터 향후 몇 년간 총 52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약속받았다.
인도네시아 투자 1위 일본기업인 토요타는 향후 5년간 인도네시아 전기차 산업 건설로 약 18억 달러, 미쓰비시 자동차도 전기차 생산에 약 6.7억 달러, 폴리에스테르 필름 산업에 1.6억 달러 규모의 투자 예정이다.
7월 28일, 한국 서울을 방문하여 한국의 주요 10개 기업 최고 경영자들과 만나 철강과 유리 등 기초 소재 분야에 약 67억 규모의 투자 를 협의했다.
포스코는 인도네시아 국영 철강회사인 끄라까따우 철강과 협정을 통해 전기자동차 산업과 신수도 이전 프로젝트에 약 35억 달러 규모의 투자 예정이며, 그 외 다른 기업들과 인프라 개발, 기초 소재, 유리, 제조 산업을 통해 약 32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협의했다.
2021년 기준 일본은 인도네시아 전역의 2,821개 프로젝트에 약 17.5억 달러를 투자하여 해외 투자국 4위, 한국은 1,658개 프로젝트에 약 9억 달러를 투자하여 투자국 7위를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언론은 이번 조코위 대통령의 양국 방안을 통해 경제적 지원 확보, 외교 정치를 통한 인도네시아와의 상호 협력 관계 유지 등 성공적인 순방으로 평가했다.
[출처: https://jakartaglobe.id/business/jokowi-brings-back-119b-in-investments-from-japan-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