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20(금)
 

일본 정부주도로 닛산과 혼다의 합병을 추진하려다 무산

 

 

영업중단 상황까지 내몰려···고민 커진 일본차 '혼다·닛산' CEO - 모바일

 

 

최근 일본 정부가 닛산과 혼다의 합병을 추진하려다 무산된 사실이  알려졌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합병 소식도 흥미롭지만 이를 기업이 아닌 일본 정부가 주도했으며, 두 회사가 서로 거절한 점에서 흥미롭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자율 주행차와 전기차 등 글로벌 자동차 산업 트렌드가 크게 바뀌는 가운데 자국의 자동차 제조 기반이 우위를 잃을 것이라고 판단했으며, 두 회사의 합병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이로 보인다.

 

일본은 이전에도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인수 합병을 주도해왔다. 일본 자동차 업계는 그동안 9개 회사가 독립 경영을 해왔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토요타그룹, 르노-닛산-미쓰비시, 혼다 3강 체제로 재편되었다. 특히 혼다는 유일하게 다른 일본 자동차 회사들과 자본제휴 관계가 없는 데다 부진한 실적을 거두고 있어 인수합병에 최적이라고 일본 정부가 판단한 것이다.

만약 두 회사가 합병한다면 산술적으로 527만 대 규모의 자동차 기업으로 탈바꿈하게 되며, 402만 대를 판매해 1위를 차지한 토요타를 100만 대 이상 앞서는 기업이 된다. 하지만 인수 합병 제한을 받은 닛산과 혼다는 즉각 거부 의사를 밝혔다.

 

해당 안건은 양측 회사의 이사회에 도달하기 전에 반려되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합병 계획은 사실상 흐지부지된 상황이다.

 

일본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일본 정부가 자동차 산업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닛산과 혼다 동맹을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두 회사가 신차 판매 규모는 비슷하지만 합병했을 때 시너지를 발휘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닛산은 르노와 제휴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규모는 닛산이 더 크지만 주도권은 르노에 있다. 자본구조가 상당히 복잡한 편이다. 그리고 닛산은 혼다와 합병하는 것보다 기존 동맹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혼다의 경우 고유한 엔지니어링 설계로 다른 업체와 공통 부품이나 플랫폼을 사용하기 어려워 통합하더라도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거기다가 닛산과 혼다의 자동차 성격이 완전히 다르며,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닛산은 전기차에 투자하고 있지만 혼다는 수소연료전지차에 투자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에 촉각을 세우게 된 계기는 프랑스 정부의 노골적인 접근이다. 르노 지분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는 2014년 주식을 2년 이상 보유한 주주에게는 의결권을 두 배로 주는 프로랑쥬법을 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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