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024년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 사업설명회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서울시는 2024년 시비 40억 원을 투입하여 서울형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인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장애인 공공일자리 사업인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는 장애 유형에 따른 특성뿐만 아니라 고용시장의 변화까지 고려한 것으로 민관이 협업하여 장애인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년도에는 본 사업을 통해 총 250명의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시각이 발달한 청각장애인에게는 AI데이터 라벨러 직무를, 거동이 불편한 중증 근육장애인에게는 불법·저작권 침해 콘텐츠 모니터링 직무를 발굴·제안하는 방식이다.

보조사업자(수행기관)가 그간의 장애인 일자리 사업 경험을 토대로 민․관의 인프라와 자원을 활용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다양한 근무처와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제안하는 형태이며, 전문성 있는 보조사업자를 선발해 장애인 참여자가 유용한 일자리 경험을 쌓고,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본 사업은 지난 4년간 추진해 온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사업 운영의 문제점 등을 보완해 장애인 당사자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장애인의 실질적인 자립과 사회통합에 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21일부터 내년도 1월 5일까지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25개의 보조사업자를 공개모집 한다.

보조사업자 신청 자격은 장애인 일자리 사업 경험이 있는 서울 소재 비영리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이며, 장애 유형에 따른 특성을 고려해 제안하고 싶은 직무와 근무처, 그에 대한 사업계획서 등을 갖춰 신청하면 된다.

시는 보조사업자 선정 시 신청기관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 등을 평가해 장애인 참여자의 실질적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한 기관을 우대할 계획이다.

보조사업자는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하고, 장애인 참여자는 보조사업자가 제안한 근무처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 모집은 보조사업자 상황에 맞춰, 내년 1~2월 경에 이뤄질 예정이며 모집공고는 워크넷과 서울 일자리 포털에 공개될 예정이다.

장애인 참여자는 소득 수준, 장애 정도, 참여경력, 면접 등의 기준에 따라 고득점자순으로 선발하며, 선발된 참여자는 보조사업자와 근로계약을 체결, 2024년 12월 31일까지 참여하게 된다.

일자리 참여자는 일 4시간, 주 20시간 근무하며, 급여는 내년도 최저시급(9,860원)을 적용해 세전 약 103만 원을 받는다. 또한 장애인 참여자에게는 진로 탐색 지원, 취업 연계 지원 등을 통해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시는 보조사업자 모집과 관련해 19일 15:00 서울시청 서소문1청사 대회의실에서 비영리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와 약자 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기술기업과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2024년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 1차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사업의 개요와 추진방향 및 추진체계, 보조사업자 선정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와 다양한 근무처를 제안할 수 있는 기관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이외에도 시는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참여와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국비와 지방비를 일정비율로 투입하는 보건복지부 국비매칭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내년에는 올해 대비 540개 증가한 4,424개(453억 원)의 일자리가 지원되며, 장애인들이 주민센터 행정도우미, 복지서비스 지원요원, 사무행정보조, 발달장애인요양보호, 시각장애인안마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수연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 고용에 관심있는 유관기관과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장애인의 자립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참신한 직무와 다양한 근무처가 많이 발굴되길 기대한다”라면서 “서울형 장애인 일자리 사업인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 사업을 통해 시정기조인 약자와의 동행을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428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일자리 사업 본격 시행…보조사업자 모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