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1(토)
 
서울시청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테헤란밸리에 위치한 서울시 최초의 스타트업 투자 전문시설인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에 위축된 투자시장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 투자유치장이 열린다.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는 올해 4월 개관한 신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개관 6개월 만에 9개의 입주 파트너스가 46개 기업에 1천억 원이 넘는 직·간접 투자를 진행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견인하고 있다.

서울시는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총 569개의 회원사를 가진 금융투자협회와 지방자치단체 최대규모의 투자펀드를 운용 중인 서울경제진흥원(SBA)의 투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2023 서울시-금융투자협회(K-OTC) 공동 스케일업 IR(Investor Relations)데이’를 12월 18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현장에 50여명의 투자자, 엑셀러레이터가 참석해 유망 기업 발굴에 나선다.
서울시가 그동안 개별적으로 추진해오던 IR(Investor Relations) 행사를 통합해 금융투자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다. 시는 우수 스타트업들이 폭넓은 투자기관들과 연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케일업센터는 개관 이후 자체 IR행사인 ‘Pitching Day’ 3회 개최, 금융투자협회는 자체 운영중인 비상장 주식 시장인 K-OTC 상장기업이 참여하는 ‘K-OTC IR Day’를 2018년부터 매년 개최 중이다.

서울시는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 센터’ 개관식에서 금융투자협회와 우수 유망기업 등의 자금조달 및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18일 투자유치 데모데이 현장에는 투자자, 펀드 운영사 등의 의견을 반영해 서울시가 추천한 7개 기업이 참여해 50명의 투자자 앞에서 사업 아이템을 발표한다. 이 중 5개 기업을 선정, 총 1억 1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중·대형 제품 포장 및 배달 서비스 플랫폼, 온라인 식사 구독 및 배송 시스템 등 분야도 다양하다.

서울시 추천기업은 △물류대장(중·대형 제품 포장 및 배달 서비스 플랫폼), △북아이피스(디지털 교재 IP 거래 플랫폼 ‘쏠북’), △웍스메이트(건설 일자리 알선플랫폼 ‘가다(GADA)’), △플록스(알고리즘 기반 통합 장바구니 솔루션 ‘위시버킷’), △핀투비(SaaS 기반 공급망 금융 플랫폼 서비스), △부엉이들(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급을 위한 ICT 솔루션), △위허들링(온라인 식사 구독 및 배송 시스템) 등이다.

사업화 자금은 총 5개 기업(1등 3천만 원, 4개 기업에 각 2천만 원씩 지원)에 1억 1천만 원을 지원한다.

금융투자협회의 비상장 주식 거래시장인 K-OTC 상장사 중 우수기업 3개사도 50명의 투자자 앞에서 아이디어와 기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K-OTC(Korea Over-The-Counter)는 ‘한국장외시장’의 영문 약칭으로, 금융투자협회가 중소·벤처 기업들의 자금시장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운영하는 비상장 주식 거래시장이다.

금융투자협회 추천기업은 △두루안(네트워크 통합 보안솔루션, 백업 솔루션 등), △비보존(통증 및 중추신경계 질환 대상 신약 개발), △사운드백신(난청 치료 연구 및 청각진단 기술 개발) 등이다.

시상식 이후에는 참석한 벤처 투자자(VC), 자산운용사 등 투자기관과 기업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킹하는 시간이 진행된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의 사업 현황 및 향후 전략 등 성장 가능성을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서울시는 위축된 투자시장 활성화 및 유망 스타트업 성장 촉진을 위하여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투자 네트워크 교류를 더욱 확대하는 등 스타트업 자금 조달 및 운용 역량 강화를 위하여 금융투자협회와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올해 3분기까지 국내 누적 투자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하는 등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유망기업들이 많다.”며, “‘서울창업허브 스케일업센터’가 투자생태계 활성화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민간 투자기관 및 창업기관 등을 연계해 다양한 투자유치 기회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568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타트업 투자 빙하기 녹인다…서울시, 금융투자협회와 공동 투자유치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