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8(토)
 

[김진규 칼럼] ESG 경영, 기업의 사회(Social) 활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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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사회 활동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것 외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Li, 2020).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ESG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강조되어 왔다(Han, Kim, & Yu, 2016). ESG의 비재무적 성과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ESG 성과의 중요성은 최근 강조되고 있다(Park, Park, Noh, & Kim, 2023; Ye, Song, & Liang, 2022). 


 ESG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증가로 오래전부터 연구되어온 CSR을 대체하고 있다(Sætra, 2021). 이해관계자 이론에서 나온 CSR 초기 연구는 ESG 개념의 뼈대를 세우는 데 기초가 되었다(Saygili, Arslan, & Birkan, 2022). Huang(2021)은 CSR을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고려하는 조직 활동 및 정책'이며, ESG와 CSR의 일치한다고 보았다.


 Carroll(1991)은 경제적 책임을 기반으로 기업의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지적하는 CSR의 피라미드 모델을 제안했다. Carroll(1991)이 언급한 CSR 피라미드 모델은 경제적 책임(Economic Responsibility), 법적 책임(Legal Responsibility), 윤리적 책임(Ethical Responsibility), 자선적 책임(Philanthropic Responsibility)을 의미한다. 경제적 책임은 이익을 창출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며, 법적 책임은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것이다(Kusakci & Bushera, 2023). 윤리적 책임은 윤리적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선적 책임은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의미한다(Saleh, 2022). 오늘날 CSR의 개념은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상호 작용을 의미하며,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윤리적 관점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을 뜻한다(Colakoglu, Eryilmaz, & Martinez-Ferrero, 2021). ESG와 CSR은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관점에서 함께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이해관계자 이론이 대중화되면서 ESG와 CSR의 대한 연구는 더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Rau & Yu, 2023). 


 기존 연구에서는 CSR과 ESG의 개념은 상호 교환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Garcia, Mendes-Da-Silva, & Orsato, 2017). Davis(1975)는 사회적 책임은 의사 결정자가 자신의 이익과 함께 사회의 복지를 보호하고 개선하는 조치에 대한 의무라고 정의하였다. CSR에 대한 정의는 순전히 자발적이어야 한다는 주장과 법적 준수도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 그리고 기업의 자선 활동과 동일시 해야 한다는 등 다양하게 논의가 되어 왔다(Carroll, 2016). 하지만 ESG와 CSR은 둘 다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있지만, CSR은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기업이 주체인 반면 ESG는 투자자가 기업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차이점이 있다(Rau & Yu, 2023). 두 번째는 CSR은 환경과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반면 ESG는 기업 지배구조 관점도 포함하고 있다(Jun, 2023; Uyar, Abdelqader, & Kuzey, 2023). 마지막으로, ESG는 CSR과 달리 환경, 사회,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실제적이고, 투명하며, 측정 가능하다는 점이다(Morgan, 2023).


 Farooq, Farooq, & Jasimuddin(2014)은 CSR을 네 가지 차원인 환경에 대한 CSR, 직원에 대한 CSR, 지역사회에 대한 CSR 및 소비자에 대한 CSR로 분류했다. 환경에 대한 CSR은 환경 보호, 책임감 있는 산업 폐기물 처리, 폐기물 배출량 감소 등에 대한 조직의 의무를 의미한다(Niyommaneerat, Suwanteep, & Chavalparit, 2023; Shahzad, Qu, Ur Rehman, Zafar, Ding, & Abbas, 2020). 직원에 대한 CSR은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제공하고, 직원을 존중하며, 교육을 제공하고, 직원의 건강과 웰빙 그리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직의 역할을 말하며(Abbas, 2020; Bibi, Khan, Hayat, Panniello, Alam, & Farid, 2022; Hayat & Afshari, 2022), 지역사회에 대한 CSR은 지역사회의 웰빙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Abbas, 2020; Rela & Amin, 2022). 소비자에 대한 CSR은 고객만족,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와 같은 소비자에 대한 조직의 책임을 의미한다(Shahzad, Qu, Ur Rehman, Zafar, Ding, & Abbas, 2020).


 사회 연결망 이론(Social Network Theory)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개인과 조직 그리고 국가와 같은 다양한 개체의 구조와 패턴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이론이다(Latif, Gunarathne, Gaskin, San Ong, & Ali, 2022). 이 이론은 기업이 CSR 활동을 수행할 때, 그들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다른 조직이나 개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Cenk Sozen, 2012). 즉, 기업이 CSR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그들은 다른 조직이나 개인들과도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자본을 쌓아갈 수 있다(Marschlich & Ingenhoff, 2021). CSR과 사회 연결망 이론은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사회연결망에서의 상호작용과 영향력을 고려해야 한다(Lillo-Viedma, Severino-Gonzalez, Santander-Ramirez, Garcia, Guinez-Cabrera, & Astorga-Bustos, 2022). 


 이전 연구에 의하면, 환대산업의 경우 고객의 웰빙을 위해 식품의 영양과 성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Fakih, Assaker, Assaf, & Hallak, 2016), 유전자 변형이 아닌 식품을 사용하는 등의 사회 관련 활동은 고객 충성도를 높여준다(Lu & Gursoy, 2017). 또한 기업의 기부와 자선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와 수익성을 향상시킨다(Horng, Hsu, & Tsai, 2017). 이는 조직과 사회 및 공동체가 서로 상생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Shahzad, Qu, Javed, Zafar, & Rehman, 2020; Wang & Qian, 2011). 기업의 사회 관련 활동은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고(Franco, Caroli, Cappa, & Del Chiappa, 2020; Qiu, Jiang, Liu, Chen, & Yuan, 2021), 자본 시장에서 호의적인 평가를 받는다(Madsen & Rodgers, 2015). 자원 의존 이론에 따르면 긍정적인 CSR은 기업이 이해관계자 요구를 충족하고 긴밀한 이해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Choi & Wang, 2009), 희소하고 대체 불가능하며 경쟁력 있는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Hasan & Habib, 2017; Luo, Bi, & Jia, 2022).


 따라서 기업의 사회 관련 활동은 장기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며, 주주와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대한 조직의 의무를 의미한다(Alhouti, Johnson, & Holloway, 2016). 기업의 성과는 점점 더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평가되고 있다(Maury, 2022). 이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와 CSR을 통합해야 함을 의미하며(Islam, Islam, Pitafi, Xiaobei, Rehmani, Irfan, & Mubarak, (2021), 결과적으로 기업은 이윤을 창출외에 윤리적 관점의 경영활동을 통해 사회 전체의 이익에 기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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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지속가능(ESG)경영전공 박사수료 김진규

• 하림그룹 (주)선진 Talent Communication Team 팀장

• 주한외국기업 인사관리협회(KOFEN HR)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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