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2022 디지털 연봉 조사서 발표

 

digital Salary Survey 2022-KR.jpg

 

 

• 전 세계 31개국의 고용시장 동향과 산업∙직군별 연봉 정보를 종합한 2022 디지털 연봉 조사서 발표


• 국내 기업, 채용 인력 부족 우려 – 실무자∙중간관리자 직급의 채용 인력 부족 체감도 가장 높아


글로벌 채용 컨설팅 기업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Robert Walters Korea)가 최근 발표한 2022 디지털 연봉 조사서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기업(65%)이 올해 직원 연봉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했다. 전년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치로 인턴부터 임원급까지 전 직급에 해당한다.


예상 연봉 인상률에 대한 수치 또한 높아, 6-10% 인상률을 예상한다는 응답이 24%로 전년(7%) 대비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직급별로는 실무자∙중간관리자에 대한 연봉 인상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직급에 대한 채용 인력 부족을 가장 체감하고 있다는 응답이 90%에 달한 결과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성과급을 지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기업도 60%에 달했으며, 기본급 대비 11-15%를 고려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위드 코로나’에 따른 경제 회복 및 고용시장 안정화에 대한 기대감이 채용 시장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직군별, 산업별 수요로 살펴보자면 개발자 직군은 산업을 불문하고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꾸준한 급여 인상이 예상된다. 헬스케어 분야의 경우 신약개발, 로봇수술, 데이터 기반 신사업이 증가함에 따라 R&D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의료기기 인허가 및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RA/QA 전문가의 수요 또한 높아졌으며, 특히 영어에 능통한 해외향 RAQA 전문가 Regulatory & Quality Affairs의 니즈는 꾸준히 높아 이들은 이직 시 최소 15% 이상의 연봉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리테일, 럭셔리 직종에서도 온라인 비즈니스가 확대됨에 따라 e-commerce 혹은 디지털 마케팅 경험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가진 퍼포먼스 마케터 등 실무자 레벨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상 회복과 경제 활성화가 점차 구체적이 됨에 따라 기업들의 핵심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경제 안정화가 이루어지면 위축되어 있던 이직 시장의 활성화로 연결되어 인재 이탈은 물론 인재 경쟁 심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0월 이뤄진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의 설문조사에 응답한 국내 기업의 79%는 시장 상황 개선으로 인한 인재 이탈 및 유지를 우려하는 반면, 직장인의 경우 60%가 2022년 이내 이직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최준원 지사장은 “올해 국내외를 불문하고 이직 시장에서는 수요가 높은


직무를 중심으로 인재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기업은 인재 유지 및 이탈 방지를 위해 회사 가치 제안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회사의 장기적인 비즈니스 비전과 문화를 직원과 보다 명확하게 공유하고 시대 및 연령별로 임직원들이 기업에 기대하는 복지와 기업문화가 무엇인지 잘 파악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인사 담당자와 경영진은 열린 자세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임직원들이 비대면 업무 환경에서도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로버트 월터스는 22년째 전 세계 31개국의 최신 고용 동향과 산업∙직군별 연봉에 대한 정보를 담은 연봉 조사서를 발간하고 있다. 연봉 조사서는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를 통해 이직한 지원자들의 연봉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업별, 직무별 연봉 범위를 제시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디지털로 전환되어 온라인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2022 디지털 연봉 조사서는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홈페이지(https://www.robertwalters.co.kr/salarysurvey)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로버트 월터스 그룹 소개


로버트 월터스(Robert Walters PLC)는 창업주이자 현 최고 경영책임자(CEO)인 로버트 월터스 회장이 1985년 설립한 글로벌 전문가 채용 컨설팅 기업이다. 본사는 영국 런던에 소재하고 있으며, 전 세계 5대륙 31개국에서 3,400여 명 이상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로버트 월터스는 혁신, 비전, 리더십을 지향하는 기업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투자은행, 다국적 기업, 혁신적 중소기업 등의 기업 고객에게 전문 인력 채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최고 역량을 갖춘 지원자에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커리어 관리를 지원한다. 로버트 월터스는 35여 년간 축적한 전문성과 현지 문화 및 고용 시장에 최적화한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사의 성공적 고용과 지원자의 성공적 이직에 기여하고 있다.


로버트 월터스는 전문 인재를 기업과 연결하는 사업 외에 채용 위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채용 프로세스 아웃소싱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소스 솔루션(Resources Solutions)과 유럽 지역 내 계약직 및 임시직 전문 인력 채용 사업을 제공하는 월터스 피플(Walters People)을 그룹 자회사로 두고 있다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소개


2010년 서울에 설립된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 대상을 시작으로, 현재는 다국적 기업부터 혁신적 중소기업, 스타트업 기업까지, 폭넓은 기업에 인재 채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수준 높은 외국어 실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구인, 구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는 한국의 기업문화 및 인재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HR/채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계 및 재무, 뱅킹 및 금융 서비스, 제조업, 화학, 정보기술, 인사, 리테일 및 소비재, 의료기기, 물류 및 구매 등을 포함하는 모든 산업 부문의 정규직 전문 인력 채용을 전문으로 한다. 매년 빠른 성장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21 소비자추천 1위 브랜드 - 글로벌 인재 채용 부문 2년 연속 대상’, '2021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 일자리 창출 공헌 분야 2년 연속 대상’을 비롯한 저명한 상을 다수 수상해왔다.

태그

전체댓글 0

  • 966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로버트 월터스 코리아 2022 디지털 연봉 조사서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