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1365기부포털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이 투명성과 편리성을 강화해 개선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이 기부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모금단체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여 12월 20일(월), 새로운 ‘1365기부포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은 부처 내 흩어져 있는 기부정보를 통합해서 제공하고, 문서로 진행했던 기부금품 모집등록 절차를 전산화했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의 주요 특징은 ▴기부정보 통합제공 확대 ▴1365기부포털 사용자 편의성 향상, ▴기부관련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 등이다.

[기부정보 통합제공 확대 및 관계기관 시스템 연계]
기존에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공시정보와 기부금품 모집등록 단체의 모집정보만 확인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복지부 사회복지시설 정보, 교부 교육기부정보, 법무부 공익신탁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세청 공익법인 공시정보*에 대한 일반재무현황, 기부금품 모집실적, 사회복지시설현황, 교육기부 프로그램현황 등은 그래프‧표 등의 형태로 시각화하여 해당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1365기부포털 맞춤형 편의성 향상]
기부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이 도입되며, 기부금품 모집단체의 현황을 공개하는 기능도 신설된다.

기부자의 편리를 위해 검색엔진을 도입하여, 검색어 입력 시 자동완성 기능, 최근 검색어 등의 기능을 추가하고, 기부단체 통합 검색을 통해 검색 결과 목록에서 기부단체 정보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기부금품 모집단체를 대상으로는 ‘기부금품 모집・지출명세서, 기부금품 모집비용지출부’ 등 현황자료를 공개할 수 있는 기능을 신설하여 기부의 투명성을 높였다.

[기부관련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
1365기부포털 회원으로 가입하고 관심 기부 분야를 등록하면 관심분야 기부금품 모집등록에 대한 메일알림서비스를 제공받아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부금품 모집단체는 기부금품 모집등록, 모집완료, 사용완료 등과 같은 업무처리결과를 메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기부금품법 이해 및 필요성, 기부금품법 제도안내(모집등록 기준, 절차) 등 기부관련 동영상을 제공하여 모집등록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부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박성호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기부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기부활동에 대한 쉬운 접근으로 기부 참여를 확대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15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정안전부, 기부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로 투명성과 편리성 동시에 높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