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단독] 미국상공회의소 [AMCHAM] ,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초청간담회 

 

지난 12월 2일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초청해 특별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암참, 이재명 후보 초청 간담회…


참석자는 AMCHAM 이사진과  대표적인 미국계 기업  3M Korea,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리아, 에이스손해보험(Chubb), 한국필립모리스, 퀄컴코리아, GE 코리아, 한국화이자제약, 한국MSD, 한국지엠, MGE인터내셔널, 델타항공 및 싸이티바 등의 한국법인대표 와 지사장들 (Country Manager)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개최되었고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대한민국 경제와 미국 경제는 매우 긴밀한 협력 관계에 있고, 앞으로 협력해 나아가야 할 부분 또한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최근 글로벌 공급망이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앞으로의 한미 간 경제 협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경제화 효율을 제공하는 규제는 강화하되, 경제적 효율을 괴롭히는 규제는 철저하게 완화하겠다"며 "대한민국 정부 및 국민 입장에서는, 미국을 포함한 외국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 고용도 늘려가고, 국내 소득도 늘어나는 매우 바람직한 일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식들을 동원해서 국내 투자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암참, 이재명 후보 초청 간담회…

 

James Kim (한국명 김정우)  AMCHAM 이사회 회장 겸 법인 CEO는 환영사를 통해 "외국인 직접투자 증진과 대한민국을 많은 기업들의 아시아 지역본부로 만들기 위한 정책 수립에 있어 이 후보께서 중요한 역할을 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라며 "반도체 등 전략분야의 외국인 투자 유치 경쟁이 극심한 가운데, 연구개발(R&D) 관련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바로 지금이 적기라고 판단된다"라고 피력했다.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직을 유지하던  지난 4월에도  AMCHAM 이사진을 초청해 외국인 투자 확대를 논의 하였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은 미국계기업들이 주축이된 경제단체이고 전세계에 그 지부를 두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나 KOTRA가 전세계에 지부를 두고 대한민국의 경제인들을 지원하고 그나라의 정부에 거버넌스 역활을 하는것과 동일한 조직이다.


국내에는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만 있는것이 아니다. 유럽계기업들을 대변하는 ECCK 를 비롯하여 개별국가의 기업들을 대변하는 독일상공회의소 , 영국상공회의소, 호주상공회의소,중국상회등등 많이 존재한다. 

그중 특정 국가의 기업에 국한하지않고 5대양6대주의 모든기업들을 대상으로하고 국내에 외자투자유치 및 외국계기업 대표이사들의 권익과 ESG ,사회기여에 앞장서고 있는  주한외국기업연합회[KOFA] 도 존재한다.


주한외국기업연합회 [KOFA]가 작년겨울 경기도청에 이재명 도지사와의 간담회를 제안한바 있으나  도청 실무자들선에서 거절 당한바 있다. 현재 이재명 캠프 관계자들도 암참은 알아도 기타 유사한 단체들에 대해서는 모를수도 있다. 진정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외국인기업 투자유치를 원한다면 비단 미국계기업 단체 회원사 대표들만 상대하지말고 다른 나라의 외국인투자기업들도 만나는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

태그

전체댓글 0

  • 417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독] 미국상공회의소 [AMCHAM] ,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초청간담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