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8(토)
 

 

 

엔비디아의 차량 프로세서 모듈인 드라이브 PX

<엔비디아의 차량 프로세서 모듈인 드라이브 PX> 

 

미국 엔비디아가 현대기아차 차세대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플랫폼용 프로세서 공급사로 선정됐다. 이는 예상을 크게 뒤집은 결과다. 업계에선 경합 상대였던 인텔과 퀄컴 가운데 한 곳이 최종 공급사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엔비디아가 막판 뒤집기에 성공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5세대 AVN 플랫폼용 프로세서 공급사로 엔비디아코리아를 낙점하고 이를 통보했다. 경합을 벌였던 인텔코리아, 퀄컴코리아에도 낙방 통보를 했다. 현대기아차는 프로세서 공급사 선정을 한 달 이상 뒤로 미루는 등 장고 끝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엔비디아는 차부품 공급 사례가 많지 않다. 아우디, 볼보 등과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긴 하나 현재 도로 위를 누비는 차 브랜드 가운데 엔비디아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를 채택한 업체는 테슬라가 유일하다.

공급 사례를 중요시하는 현대기아차가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엔비디아를 최종 선정한 데에는 그래픽처리장치(GPU) 역량을 높게 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엔비디아는 세계 1위 GPU 업체다. AVN 본연의 능력은 물론이고 GPU를 활용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면 자율주행차 시대로 가기 위한 기반을 닦을 수 있다. 아우디와 볼보 역시 엔비디아와 협력해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번 5세대 현대기아차 AVN 플랫폼 프로세서 공급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인텔은 세계 PC 서버 프로세서 시장에서, 퀄컴은 스마트폰용 프로세서, 모뎀칩 시장에서 각각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다. 업계 관계자는 “3~4년마다 돌아오는 굉장히 큰 프로젝트를 엔비디아코리아가 가져간 것”이라며 “현대기아차가 GPU 역량을 가장 중요시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세대 현대기아차 AVN 플랫폼은 2019년 양산될 전망이다. 최고급형 차량은 물론이고 일반형 AVN 플랫폼에도 엔비디아가 칩을 공급하게 된다. 전체 물량은 연간 수백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일반형 이하 AVN 플랫폼에는 국내 팹리스 업체인 텔레칩스도 칩 공급을 지속한다.

업계에선 엔비디아코리아가 이번 공급사 선정을 계기로 관련 엔지니어를 대거 채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LG전자에 스마트폰용 프로세서를 공급했을 때에도 엔지니어 숫자가 크게 확대됐다. 이번 공급건이 엔비디아코리아 법인의 덩치를 키워줄 호재가 될 것이란 의미다. 반면에 인텔코리아, 퀄컴코리아에는 성장 발판을 놓쳤다는 평가다. 인텔코리아와 퀄컴코리아는 각각 PC용 CPU, 스마트폰용 프로세서 출하량 감소로 성장 정체에 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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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막판 뒤집기 성공… 현대기아차 차세대 AVN 공급사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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