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93세 할머니 화투 사진에 1만명 울린 주인공은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방호복 천사'

 

다운로드.jpg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이수련(29)씨가 지난해 8월 방호복을 입은 채 코로나19 환자 박모 할머니(93)와 화투 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 = 대한간호협회 제공]

 

방호복을 입은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인 93세 할머니와  화투 놀이를 하는 모습으로 감동을 주었던 화제의 주인공은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이수련(29)씨로 밝혀졌다.


대한간호협회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었던 일명 "방호복 천사'  사진은 올해 간협이 공모한 '제2차 간호사 현장 수기·사진전'에 출품되었던 작품이라고  밝혔다.


간협의 설명에 의하면  지난해 8월 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박모 할머니(93)가 삼육서울병원 음압병상에 입원했고 중등도 치매 환자인 할머니는 요양원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할머니가 병실 침대를 꺼리고, 낙상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병실 바닥에 매트리스를 설치했다고한다.


당시 할머니는 고열에 시달려 기력이 떨어진 상태로서 몸 상태도 편치 않은데다 고령인 할머니에게 병실 진료는 적적하고 버겁기만 했다고한다.


이에 재활치료 경험이 있던  양소연씨(33)가 할머니에게 치매 환자용 그림 치료를 해보자고 제안했고 화투를 이용한 꽃 그림 맞추기와 색연필로 색칠하기를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간호사 양소연씨(33)는 "치매에 보호자도 없이 홀로 병실에 계시는 게 너무 위험해 보여 입원 이튿날부터 놀이 시간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사진 속 주인공인 이수련씨는 "격리병상서 환자가 말을 나눌 사람은 간호사밖에 없고 계속 졸기만 하시는 할머니를 깨우고 달래 기운을 차리게 하는 방법이 없을지 궁리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수련씨 등 간호사 10여명은 치료는 물론, 식사 챙기기와 기저귀 갈아주기까지도 돌아가며 맡았다. 또 할머니와 가족들 간 영상통화를 주선해 "곧 퇴원하니 기운 차리고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라는 위로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의료진의 정성 어린 보살핌 끝에 할머니는 보름 만에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병원에서 퇴원했다.


7년차 간호사인 이수련씨는 "코로나19 환자들을 돌보는 것은 저도 감염될까 두렵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환자들을 안심하게 배려하고, 잘 치료받고 퇴원하시도록 돌봐주는 것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할머니와 이수련씨의 사진은 이달 1일 트위터에 등장한 뒤 1만4000여명의 공감을 받았고, 1만번 리트윗(공유)됐다.

 

한편 유력 대권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하여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라는 제목글과 한 장의 사진, 눈을 뗄 수가 없습니다. 경건함마저 느껴지는 숭고한 인간애, 어떤 말로 이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 라는 말로 이수련 간호사와 의료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e_01bUd018svc1fn79hp9vvu0o_1vu0ch.jpg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쳐화면)

 

 

 

<마음이 먹먹해집니다>
한 장의 사진, 눈을 뗄 수가 없습니다. 경건함마저 느껴지는 숭고한 인간애, 어떤 말로 이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길어지는 코로나, 지쳐가는 방역 일상, 그러나 거기에 이런 우리네 사람들의 모습이 있었습니다. 얼마 전 ‘퉁퉁 불은 간호사 손가락’ 사진이 겹쳐 보입니다. 아마도 사진 속 간호사님의 손 끝도 이러하겠지요? 마음이 아리고 먹먹합니다.
이수련 간호사님, 방역 일선에서 수고하시는 모든 의료진 여러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노고가 우리 공동체를 버텨주는 ‘믿음의 힘’을 다시 일깨워 주셨습니다. 다시 우리가 각자의 위치에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 주셨습니다.
아무리 어렵고 고통이 있더라도 공동체의 희망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다짐을 다시 세웁니다. 지금의 시련을 반드시 이겨내 우리 국민의 위대함과 숭고함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하겠다 다짐하고 또 다짐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702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독] 93세 할머니 화투 사진에 1만명 울린 주인공은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방호복 천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