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기업 및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년창업사관학교 드림쇼’를 개최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드림쇼’는 청년창업사관학교 참여기업의 투자 분야 지원 성과를 공유하고, 행사 참석자에 대한 투자유치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이다.
이번 드림쇼는 ▲ 청년기업 간담회, ▲ 투자유치 기념식, ▲ 데모데이,▲ 전문가 멘토링 및 정책연계 상담부스, ▲ 네트워킹 행사로 구성됐다.
청년기업 간담회에서는 입교기업을 대상으로 그간 성과를 공유하고, 정책건의 등 의견을 청취했으며, 투자유치 기념식을 통해서는 민간주도형 운영사 및 투자전담 운영사로부터 투자가 예정된 기업들의 성과를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어서 데모데이, 전문가 멘토링·상담, 네트워킹 행사 등의 행사도 진행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창업기업의 경영이 다소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 가운데서 투자 유치라는 소기의 목표를 달성한 것은 여러분의 잠재력과 민간주도 생태계의 관계자 덕분”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도 ‘글로벌 창업대국, 민간주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민간주도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2년부터 ‘민간주도형 청년창업사관학교’를 대전에 설치해 시범 운영중이며, 올해는 민간주도형 청창사 3개소(부산, 경기, 제주)를 추가 설치하고, 투자전담 운영사도 도입했다.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 위드엠 임재필 이사 인터뷰
Q 위드엠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위드엠 임재필 이사입니다. 위드엠은 여러 아이템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다운 혜택을 줄 수 있게 만든 회사입니다. 개인 및 사업자들에게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창출에 막대한 도움이 되어 드릴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회사 내 직원 및 영업자들에게 더 나은 환경과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업사원들에게는 특별한 복지를 제공하여 영업에 가장 큰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표 및 임원들이 전부 영업부터 시작했던 인원들이라 영업환경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영업사원들을 잘 이해하고 그 환경을 해결하고자 만든 회사이기도 합니다.
Q 위드엠에 입사하시게 된 동기와 사유는 무엇일까요?
A 직장인, 영업사원, 회사대표 등 다양한 직군을 가져보고 경험해 봤습니다. 물론 저도 어느 곳에서는 고객이기도 합니다. 서로가 어떤 점이 부족한지 어떤 걸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움직이는 사람은 드뭅니다. 이 간격을 좁힐 수 있다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회사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여러 문제들과 어려움이 있지만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위드엠에서 근무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일까요?
A 회사의 내부 및 외부 둘 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고객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둘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저희 위드엠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최상, 최적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만족도도 그만큼 높이기 위해 많은 회사들과 제휴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회사직원들의 고민이 입니다. 특히나 영업사원들의 고민은 영업을 하려면 고객을 만나야 하는데 회사에서 고객들을 유입할 수 있는 환경과 구조를 만들어 그 고객들을 영업사원들이 만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마케팅 및 TM센터를 통해 많은 부분 해결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하여 시스템을 만들어서 외부 고객들 및 내부 영업사원들도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Q 위드엠 입사 후 가장 보람 깊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A 저희 회사는 영업사원들이 많은 곳입니다. 많은 아이템과 질 높은 교육을 통해 영업사원들이 할 수 있는 범위와 전문 지식들이 많습니다. 영업사원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영업환경에서 어려워하는 인원들이 저희 회사에 입사 후에 본인들의 생활이 나아지고 케어해주고 있는 고객들한테도 고맙다는 소리를 들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데 그럴 때마다 회사의 이사로서 고객과 직원 둘 다 만족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에 보람이 느껴집니다.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앞으로 새로운 마케팅과 아이템으로 더 높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미 테스트 중인 것들도 있고, 구상 중인 것들도 많습니다. 회사 외적으로도 많은 영업사원들에게 교육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파워 세일즈아카데미를 만들어 수많은 영업인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환경도 만들 예정입니다.
Q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저희 위드엠에서 고객이 되실 수도 있고 식구가 되실 수 있습니다. 내실을 더욱 튼튼하게 다져 위드엠과 함께 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항상 미소 지으실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모두가 100% 만족할 때까지 노력하고 움직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 보광당 김상술대표 인터뷰
Q 보광당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경기도 안성 귀금속 협회장과 보광당(B.K Jewelry)을 운영하고 있는 김상술입니다. 보광당은 1988년도에 오픈하여 35년의 역사가 있는 곳으로 금, 은, 보석, 시계에 관한 모든 것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늘 최고의 질과 만족을 느끼실 수 있도록 1:1 컨설팅으로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맞추어 주문 제작 형식으로 주문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품 하나하나에 고객을 생각하는 정성과 열정을 담은 귀금속 전문점입니다.
Q 보광당을 설립하시게 된 동기와 사유는 무엇일까요?
A 저희 집안 어른분들이 금은방을 하고 있어서 어릴 때부터 귀금속과 시계 분야에 흥미를 느꼈고, 그 관심은 꿈으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어릴 때는 부산에 있는 큰 당숙님 금은방에서 일을 배웠으며 실전을 통해 경험을 쌓아 갔습니다. 그 후 안성에 오면서 정식으로 시계 기사로 일하게 됐고, 시계와 귀금속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배우게 됐습니다. 약 6~7년 정도 시계 전문 기사 생활을 마치고 88년도에 정식 오픈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시계방으로 시작했지만 손님들과 신용을 쌓으며 차근차근 가게의 품목을 늘려나갔습니다. 현재는 이렇게 흘러간 세월이 발판이 됐고, 지나간 역사는 지금의 보광당이 되는 버팀목이 됐습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천직이라고 생각하며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보광당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일까요?
A 어떤 업종이든 장사는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귀금속, 귀보석 같은 고가 물품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장사꾼이라면 현재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고객님께 질 높은 제품과 디자인, 그에 합당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광당은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과 소통하기 위해 SNS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전화, 메신저 톡, 문자 등 모든 영역에서 소비자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작은 의견이라도 검토하여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종종 단골분들이나 지인들이 어떻게 이렇게 한 직업을 오랫동안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시는데, 늘 양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파악하는 것이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Q 보광당의 특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쥬얼리는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섬세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요청한 신체 부위의 치수와 균형, 디자인의 조합, 합리적인 가격까지 고객이 원하는 맞춤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현재 저의 오랜 경험과 기술로 쥬얼리 변형 주문부터 복잡하고 고가품인 시계 수리 등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저의 아들이기도 한 2대 사장님의 젊은 감성으로 각종 SNS 운영과 이벤트, 시대의 흐름에 맞는 참신한 신제품 등록으로 젊은 층 사람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보광당만의 스타일로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은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시각적으로 간접경험을 줄 수 있으며, 대리만족과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보광당 설립 후 가장 보람 깊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A 저희 고객님 중에 한 할머님이 계셨는데, 한번은 오셔서 본인의 일화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섬 여행을 갔는데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배가 결항이 됐다고 합니다. 꽤 오랜 기간 섬에 계셔야 하는 상황이셨는데 설상가상으로 여행경비도 마지막 날이라 다 쓰셔서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마침 목에 목걸이를 차고 계셨고, 일행들과 주변 금은방에 가서 울며 겨자 먹기로 목걸이를 판매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총 4명의 목걸이 중 순금인데도 그중 가장 많이 값을 쳐줬다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보광당에서 목걸이 구매 시 사장님이 좋은 금이라고 설명했을 때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기셨는데 여행을 다녀온 후 금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달라졌다, 정말 고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양심적으로 장사하는 사람 처음 봤다고 웃으면서 말씀해 주셨고, 주변 지인이 금 장신구를 맞추신다고 하면 꼭 저희 업체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 할머님께서는 아직도 저희 업체의 단골이시고 어디 가서도 저희가 제작해 드린 금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신다고 말씀하셨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다른 서비스 업계와 다르게 귀금속 업종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매장에서 바로 진행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진행될 수 없는 상황도 많은 특수 업종입니다. 따라서 고객과 상담을 통해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일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에 보광당을 시작할 때 고객과의 약속과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신념과 기술을 보광당을 같이 운영하고 보조해 주는 2대 사장님께 천천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제가 못했던 SNS와 구상 중인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늘어날 젊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제 아들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소통과 여러 의견을 통해 안성의 대표 금은방 하면 보광당이 떠오르고,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가게를 이어갔으면 합니다.
Q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A 고객으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제품에 대한 가격 문의이며 간단한 질문이지만 매우 난해하고 난감한 질문입니다. 쥬얼리는 일반 공산품처럼 찍어내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흔히 소비자들이 공임이라고 부르는 부분은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디자인 비용, 쥬얼리가 만들어질 때 기본 공정비, 변형을 요구하면 캐드 비용, 인건비, 보석이 들어간다면 보석의 등급 따른 비용, 정교한 기술, 기법, 크기로 인한 중량 변동 등 많은 변수가 있지만 일반 고객분들은 이러한 전문 분야까지 알지 못합니다. 물론 고객으로서는 더 저렴하게 최고의 상품을 사는 게 합리적인 소비이지만, 정확하게 알고 사시는 것 또한 귀금속을 구매할 때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상황이 비일비재합니다. 보광당은 소비자에게 한 걸음 다가가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편하고 자연스러운 소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어려워하고 알고 싶어 하는 부분을 속 시원하게 답변드리면 업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해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서 좋고, 소비자는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높은 질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어 좋습니다. 보광당(B.K Jewelry)은 변함없이 신뢰와 소통을 평생의 과제로 생각하고 걸어 나가겠습니다. 이 글을 읽게 되실 모든 독자분들과 쥬얼리를 사랑해 주시는 분들이 귀금속 업계에 더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귀금속 분야를 다양한 각도로 폭넓게 보며 같은 선상에서 안성 보광당과 함께 발맞춰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단맛은 인간이 좋아하는 맛중에 하나로 단맛이 없다면 무슨 맛으로 살까, 떫고 쓰고 맵고 짜기만한 세상에 살맛이 날까.거부할 수 없는 맛이지만,단맛은 수시로 충치,당뇨,비만,고혈압 등 건강 사이렌을 울리기도 한다.
최근 세계보건건강기구(WHO)가 아스파탐을 인체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대체 감미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이를 예견이라도 한 듯 2021년 국내 최대 규모의 자일리톨 캔디 제조공장을 설립하고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로 만든 건강기능성 캔디로 글로벌시장 공략에 나선 강유주 (주)윌리엄자일리톨 대표와 자일리톨에 관한 궁금증을 푸는 자리를 마련했다.
자일리톨이란?
자일리톨은 핀란드의 설탕회사 핀슈가가 1972년 개발한 천연 감미료이다.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거둔 성과로 전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식품첨가물로 허가를 받았다.
자일리톨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등에 소량 존재한다. 인체내 포도당 대사과정에 중간 산물로도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수수속이나 자작나무에서 자일란을 추출하고 이를 기수분해해 자일로스를 생산, 자일로스를 금속 촉매하에 고온,고압, 수소첨가(수첨)반응에 의해 제조한다.
효모 등을 이용한 발효법으로 제조하기도 하며, 다단계의 분리, 정제 공정을 거쳐서 결정,건조,분쇄해 최종 제품을 생산한다. 감미도 0.7~0.9로 설탕과 비슷하지만 연량은 2.4kcal/g으로 설탕보다 낮으며, 용해열이 커서 입안에서 느끼는 청량감이 크다. 자일리톨은 충치균의 억제 효과와 함께 침의 분비를 촉진해 구취 예방과 치아 보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자일리톨 스톤이란?
“자일리톨 스톤“은 (주)윌리엄 자일리톨에서 개발한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로 만들어진 국민건강캔디이다. 앞서 말씀드린 자일리톨의 장점만을 모아 만들어진 캔디로, 자체 개발한 틴케이스에 담겨져 있으며, 총 20가지의 맛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탕으로 만든 캔디와 달리 끈적함이 없으며, 천연향료와 천연 색소를 사용하여, 치아의 변색 또한 최소화했다. 당 함유량이 0%인 당제 캔디로 당뇨 환자 및 임산부도 마음껏 즐겨 먹을 수 있는 국민건강캔디이다.
자일리톨은 천연감미료라고 했는데 인공 감미료와는 어떻게 다른가?
현재까지 개발된 감미료는 제조방식에 따라 천연 감미료와 인공 감미료로 구분한다. 천연감미료는 다시 사용되는 원료의 특성에 따라 당질계 감미료와 비당질계 가미료로 분류한다.
당질계 감미료는 포도당, 과당 등을 포함하는 단당과 설탕과 엿당 등을 포함하는 이당 및 이들의 혼합물, 올리고당류가 있다. 자일리톨은 당질계 감미료로 저칼로리, 고감도 감미료로써 설탕 대체제로서 가능성이 높고, 인체에 대한 안정성이 인공 감미료보다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요즘 논란이 된 아스파탐과 자일리톨스톤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아스파탐은 1965년 미국 G.D. SEALE & COMPANY 몬산토사가 개발한 합성(인공)감미료이다. 저칼로리로 실제 감미도도 좋지만, 열 안정성이 결여돼 사용 용도가 한정되는 약점이 있다.
또한 개발할 때 부터 일부 성분이 발암 물질로 변인된다는 의문이 제기되면서,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이 가시지않았는데 이번에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됐다.
자일리톨 스톤은 아스파탐과 전혀 관계가 없으며 천연감미료인 100% 핀란드산 자일리톨과 천연향료, 천연색소로만 만들어진 캔디이다.
앞으로 자일리톨 스톤의 계획은?
자일리톨 스톤은 현재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국내 온라인 쇼핑몰 뿐만 아니라, 노브랜드, 신세계백화점(일부매장),자연드림, GS25(일부매장),올리브영 등 대형 오프라인매장으로까지 판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아마존 및 쇼피, H-MART 등 해외 온·오프라인 마켓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있지만, 수출에 보다 힘써 대한민국의 국민건강캔디를 넘어서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즐길 수 있는 건강캔디를 만들기 위한 성장세를 이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