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고용노동부는 청년들이 선호하고 다수근무하는 정보기술(IT)·플랫폼․게임 등 정보통신업과 전문 연구개발 업종 총 60개사를 대상으로 ’23년 12월부터 ’24년 2월까지 집중 기획감독을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감독 결과, 다수기업에서 직장 내 괴롭힘 ․ 성희롱, 14억 규모의 임금체불, 연장근로 한도 위반, 휴식권 침해(연차휴가, 보상 휴가 부족 부여 등) 등 총 238건의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주로 근로시간을 관리하지 않고 연장근로 한도를 초과하거나, 고정 연장근로수당(OT) 등 포괄임금 오남용 등으로 인해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위법 사항이 다수 적발됐다.
감독 결과 고의․상습적 법 위반기업 1개소는 즉시 사법처리 조치하고, 여타 기업은 근로시간 관리 등 시정조치 후 이행상황을 재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감독에서는 근로시간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정당한 보상, 휴식권 보장, 유연근무 활성화 등 노무관리가 우수하고 직원 만족도가 높은 우수사례도 다수 발굴되어 이를 확산하는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기획감독 결과에서 청년 근로자 휴식권에 대한 침해사례가 다수 확인된 만큼 이에 대한 개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우선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정보기술(IT), 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청년 휴식권 보호'를 위한 현장 예방점검의 날을 3월 18일부터 3월 29일까지 2주간 전국적으로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근로자의 휴식권을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근로감독 시 휴식권 관련 증빙서류*에 대한 점검을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근로감독관 집무규정도 개정할 계획이다. 이는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근로감독을 위해 청년보좌역, 2030 자문단 등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이정식 장관은 “미래세대인 청년들이 건전한 조직문화 속에서 공정하게 존중받으며 맘껏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기성세대의 당연한 책임”임을 강조하며, 청년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청년 친화적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평균 모집경쟁률 4대1, 4명 중 3명 취업 성공… 오세훈표 IT분야 청년 인재 양성프로그램인 ‘청년취업사관학교’가 청년취준생은 물론 기업들에게도 큰 인기다. 우수 인재 영입이 힘든 기업에 준비된 인재를 적시에 공급해 상생하고 있다는 평가다.
서울시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청년실업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동시에 기업들도 인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른바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IT인재양성 기관이다.
현재, 영등포․금천․마포․용산․강동․강서․동작 등 15개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6월 이후 강북․강남․관악․노원․은평 등 5개 캠퍼스를 추가로 개관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만 총 2,304명의 청년이 실제 기업 현장에 즉각적으로 투입가능한 양질의 커리큘럼과 꼼꼼한 취·창업 연계 프로그램을 비롯해 소수정예 규모로 현업개발자 강의를 청취하는 등 최적화된 교육을 받았다. 이러한 현장기반의 수준 높은 교육과 밀착 지원을 덕분에 출범 이후 수료생 4명 중 3명(75%)이 취․창업에 성공하는 성과도 낳았다.
교육 참여자에게는 양질의 교육뿐 아니라 전담 취업상담원(Job-코디)의 일대일 취업상담, 매칭데이, 채용설명회 참여 기회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기업들의 만족도도 높다. IT 분야의 경우 기업상황 등으로 인해 수습기간없이 곧바로 직무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반해 숙련된 인력을 구인시장에서 찾기 힘들다는 것이 기업들의 공통적인 의견이었다. 하지만 청년취업사관학교 수료생들은 실무중심의 압축된 교육을 전문가로부터 받아 수준높은 업무 역량을 갖추고 있어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이런 괄목할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IT인재 산실 ‘청년취업사관학교’ 15개 캠퍼스에서 올해 상반기 교육생 1,352명을 선발한다.
모집 분야는 기업이 원하는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과정’과 비전공자(문과생)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전환(DT) 과정’이다. 교육기간은 과정별 3개월~6개월이다.
먼저 6개월여간의 중기 과정인 ‘소프트웨어 혁신인재 양성교육’은 ▴핀테크 ▴클라우드 ▴AR/VR ▴AI ▴IoT/로봇 ▴앱 ▴웹 7개 분야에 대해 진행된다. 10명 단위의 소수정예 과정으로 수년간 현업에서 종사한 전문강사가 맞춤형으로 교육해 현장에서 즉시 활동 가능한 실전형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우선 ‘영등포캠퍼스’에서는 핀테크, 클라우드, 앱 등 분야에서 252명을 모집, 5월부터 본격적인 교육을 시작한다. 이외에도 6월에는 새롭게 오픈 예정인 강북캠퍼스에서 관련 교육이 진행되며 하반기에 금천‧용산‧강동(7월), 관악(8월), 성동‧동대문‧도봉‧강남(9월) 캠퍼스에서도 커리큘럼이 시작된다.
디지털 전환과정(DT과정, Digital Transforamation)은 SW 개발직군과의 협업을 비롯해 디지털 문해력과 활용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주요 비개발직 교육이다. 한마디로 문과생들도 누구나 참여 가능한 것.
대표분야는 ▴디지털마케팅 ▴서비스기획 ▴퍼블리싱 ▴UX/UI 디자인 기획 등이며 상반기에만 성동캠퍼스를 비롯해 중구․종로․마포․금천 등 14개 캠퍼스에서 총 27개 과정, 교육생 814명을 모집한다. ’24년 5월부터 캠퍼스별 순차적으로 개강하며 교육기간은 3개월이다.
금천‧강서‧마포캠퍼스에서는 기획과 디지털역량을 갖춰 취업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과정’이 진행되고 성북과 동작캠퍼스에서는 신사업‧신규서비스 기획시 필요한 데이터 분석, 전략수립, 데이터 시각화 능력의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신사업 기획’과정도 운영된다.
이외에도 용산캠퍼스에서는 UI/UX 디자인기획 분야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청년취업사관학교 교육 대상은 취업의지가 있는 만 15세 이상 주민등록상 서울거주시민이며 신청은 청년취업사관학교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교육분야의 기초지식과 면접을 거쳐 최종 교육생을 선발한다.
교육 과정별 설명이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청년취업사관학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 어디서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재 15개 청년취업사관학교 캠퍼스를 오는 6월 강북캠퍼스를 시작으로 연내 강남, 관악, 노원, 은평 등 20개까지 확대조성한다.
아울러 현재 운영중인 성북캠퍼스는 홍릉바이오클러스터와 연계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전문캠퍼스를 개편준비 중이다.
캠퍼스 추가 조성 후엔 추가로 1700여명의 교육생을 선발해 올해 총 20개 캠퍼스 116개 과정에서 전년대비 700여명 늘어난 총 3,0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할 계획이다.
교육생․수료생 간 정보교류 및 협업을 통해 상호 성장을 도모하는 ‘새싹 동문회’도 새롭게 창립‧운영예정이다.
또 올해부터는 과정 중간에 역량테스트를 비롯해 취업의지‧학습태도 평가 등을 통한 중도탈락제도 도입해 질적으로 기본기가 탄탄한 수료생 배출해 취업률을 더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청년취업사관학교는 현장에서 즉시 일할 수 있는 청년인재를 배출하는 IT인재 산실이자 기업들에게는 검증된 인재를 연계해주는 인재 풀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올해 20개소로 확대되는 청년취업사관학교가 전공에 관계없이 취업 의지가 있는 청년들의 실무능력을 키우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필리핀 식약청(PH-FDA) 화장품 담당 공무원 8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화장품 규제 시스템에 대해 알리는 세미나(웨비나)를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번 교육을 통해 ▲국내 우수한 화장품 제조·품질관리 기준(GMP) ▲기능성화장품 제도 ▲맞춤형화장품 제도 및 인력양성 등 국제 표준을 선도하는 국내 화장품 규제제도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는 필리핀 식약청이 기능성화장품 등 한국 화장품 제도를 참조(벤치마킹)하기 위해 식약처에 화장품 규제 관련 교육을 요청함에 따라 이루어지게 됐으며, 앞으로도 식약처는 우리나라의 제도가 필리핀에 원활하게 도입될 수 있도록 심사·평가기술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참고로 필리핀은 아세안 국가 중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규모 5위*이며, 최근 필리핀 수출용 증명서 발급이 ’22년 94개사 465품목에서 ’23년 141개사 1,616개 품목으로 증가하는 등 국산 화장품의 수출국 다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필리핀은 식약처의 '아세안 개발도상국 화장품 규제당국자 연수 프로그램'에 5년간 참여하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화장품 규제제도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식약처는 이번 필리핀 규제기관과의 협력을 계기로 향후에도 아세안 국가와 규제외교를 강화하여 국내 화장품 제도를 홍보하고 국산 화장품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상품(아이템)을 통해 해외 시장으로 사업분야를 넓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3월 12일부터 4월 12일까지 ‘2024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세계(글로벌) 유형)’에 참여할 기업을 접수한다.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소상공인이 창작자·창업기업(스타트업)·이(異)업종 소상공인 등 동반자(파트너) 기업과 협업으로 소상공인만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세계(글로벌) 유형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역량을 보유한 소상공인의 해외 진출과 현지화를 위해 제품군(라인업) 확대와 구체화, 브랜딩·디자인, 해외 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의 지원분야(트랙) 중 하나이다.
이번 공고를 통해 선발된 60개팀은 팀단합(팀빌딩) 프로그램을 거쳐 1차 심사(오디션)를 치르게 되며, 1차 심사(오디션)를 통해 선발되는 30개조(팀)는 사업모형(모델) 고도화 자금을 최대 6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어 1차 심사(오디션) 통과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마지막(파이널) 심사(오디션)에서 선발되는 10개팀은 최대 4천만원의 확장(스케일업) 자금을 추가지원 받는 등 사업화자금을 총 최대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세계(글로벌) 유형의 주관기관인 ㈜엠와이소셜컴퍼니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인프라)을 활용하여 참여기업에 보육공간, 세계(글로벌) 역량진단, 세계(글로벌) 반짝매장(팝업스토어)과 직‧간접 투자 등의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오영주 장관은 “최근 미용(뷰티), 음식(푸드) 등의 분야에서 소상공인이 창출하는 소규모(스몰) 상표(브랜드)들의 약진이 전 세계인의 이목을 주목시키고 있다”고 강조하며,“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과 로컬상표(브랜드) 혁신기업인 기업가형 소상공인이 국내를 넘어 해외로 시장을 넓혀 세계(글로벌) 상표(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사업신청은 3월 12일부터 4월 12일까지 ‘소상공인24’를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