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3(금)
 
‘2024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 포스터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서울시와 산림청이 공동 주최하는 ‘2024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가 26일부터 뚝섬한강공원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는 정원산업·문화를 활성화하고자 산림청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매년 공모를 거쳐 개최 지자체가 선정된다. 올해 개최지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해 ‘한강’이라는 장소성과 더불어 하반기 ‘정원 대축제’의 열기를 이어갈 수 있는 서울시로 선정됐다.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5월 16일부터 10월 8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시작 100일 차인 지난 23일, 누적 방문객 500만 명을 넘어섰다. (22일 기준 총 499만 명 방문)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는 2020년 시작된 사업으로, 역대 개최지는 ▲1회 순천시(2020→2021) ▲2회 울산시(2021) ▲3회 세종시(2022) ▲4회 순천시(2023)였다.

정원산업박람회는 당초 10월 2일부터 일주일간 개최 예정이었으나 8월로 개막 일정이 앞당겨졌다. 상반기 서울국제정원박람회의 흥행 및 높아지는 정원문화 수요를 반영해, 더욱 다채로운 정원 특화 콘텐츠를 오랜 기간 선보이기 위함이다.

정원산업박람회 개막식은 26일 17시 30분 뚝섬한강공원 음악분수광장에서 열린다. 오세훈 서울시장, 임상섭 산림청장을 비롯해 관련 기관, 기업, 시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8월부터 10월까지 열리는 정원산업박람회에서는 ‘정원산업전’과 각종 체험 프로그램부터 ‘코리아가든쇼’ 공모를 통한 정원조성, 학술행사인 ‘국제정원심포지엄’ 등이 진행된다.

먼저 정원산업박람회인 만큼 정원 산업 특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으로, 정원문화를 더욱 매력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물을 전시공간으로 선보이는 ‘그린인프라 특별전’, 각종 정원 관련 물품을 관람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가든센터’, ‘플리마켓’ 등이 마련돼 있다.

특히 8월 26일부터 9월 12일까지 펼쳐지는 ‘그린인프라 특별전’에서는 다양한 신기술과 접목한 정원·여가 관련 시설물을 관람하고 체험해볼 수 있다. 메타버스 기술로 정원 가상투어 체험을 하는 부스부터 캠핑차·야외 주방 등 정원 속에서 여가를 즐기기 위한 시설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벽면 수직정원 및 이동형 분수 등 신기술 활용 정원 연출, 운동·놀이시설물까지 정원문화의 새로운 부분을 엿볼 수 있다.

시민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기존 서울국제정원박람회로 진행되고 있는 정원문화 프로그램에 더해 ‘스탬프투어’, ‘여행하는 돌’, ‘책 읽는 한강정원’, ‘정원 처방전’, 목공 체험 등 특별 프로그램과 함께 식물·친환경과 관련된 다채로운 연계 행사, 뮤지컬·음악 공연까지 풍성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정원 공모전 ‘코리아가든쇼’는 지난 6월부터 진행된 작품공모를 통해 총 6개 정원을 선정했고, 9월까지 뚝섬한강공원 ‘자벌레’ 건물 인근 녹지에 조성을 완료한 후 10월 2일 시상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관련분야 전공 학생들이 참여하는 ‘조경가드닝 민간기능경기대회’를 통해 조성되는 8개소의 정원과 벽면·실내 등 생활권역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정원조성 기법을 선보이는 ‘모델정원’ 등도 추가되어 ‘뚝섬시민대정원’이 한층 더 확대될 예정이다.

코리아가든쇼의 선정 작품으로는 ▲최윤정, 김동민 작가의 ‘WET ON WET. 블렌딩가든’ ▲김태원, 박선영 작가의 ‘자연이 만나는 예술, 풍경’ ▲나성진 작가의 ‘정원읽기의 즐거움’ ▲조은희 작가의 ‘빛과 소리의 정원’ ▲김미진, 박병길 작가의 ‘For Rest, 쉼표가 있는 숲속 음악당’ ▲이정연, 이연주 작가의 ‘ARt Garden’이 있다.

행사기간 막바지인 10월 4일에는 ‘국제정원심포지엄’이 기다리고 있다. 국내외 정원 분야 저명한 전문가들을 초청해 ‘대도시와 정원의 삶’을 주제로 심도 있는 학술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수연 서울시 정원도시국장은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통해 정원의 아름다움을 선보이고 정원문화의 매력을 널리 알렸다면, 정원산업박람회를 통해서는 정원문화가 시민의 일상 생활에 녹아들도록 하겠다.”라며 “두 행사를 통해 더욱 풍성해질 ‘뚝섬시민대정원’이 시민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832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4년은 서울시 정원 대축제의 해!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로 정원 열풍 이어간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