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인사] 국가정보원장 박지원, 통일부장관 이인영, 안보실장 서훈···靑 인사단행

통령 외교안보특보에 임종석·정의용

 

속보] 문 대통령, 국정원장에 박지원 내정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임 국가정보원장에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78)을 내정했다. 통일부 장관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56)을,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66)을 내정했다. 

이날 단행된 외교안보라인 인사는 위기에 처한 남북관계를 돌파하기 위한 문 대통령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같은 내용의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54)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74)을 임명했다. 이날 단행된 외교안보라인 인사는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위기에 처한 남북관계를 돌파하기 위한 문 대통령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임종석 특보는 문재인 정부 첫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으며, 문재인 정부에서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총괄한 경험, 그 과정에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등 북한 핵심부와 신뢰관계를 형성한 점 등이 강점으로 꼽혀왔다. 지난달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 이사장으로 취임하며, 민간 분야에서 남북관계 진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정의용 특보는 대선 시기부터 문재인 캠프 외교·안보 정책 설계를 이끌었고, 문재인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일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국가안보실장과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이르면 오는 6일 임명한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786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사] 국가정보원장 박지원, 통일부장관 이인영, 안보실장 서훈···靑 인사단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