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아즈빌.jpg주한일본계기업 , 한국아즈빌  인사부  공현정 부장  인터뷰 

 

공현정.jpg


 

 

Q) 안녕하십니까,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아즈빌 인사팀을 맡고 있는 공현정입니다.

저희 인사팀은 직원의 급여, 4대보험, 복리후생, 근태, 보상,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한국아즈빌 기업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한국아즈빌은 일본 아즈빌그룹이 100% 출자한 한국 내 자회사로 글로벌 20여개 거점 중 최초로 1999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저희 한국아즈빌은 그룹이념인 “인간을 중심으로 한 오토메이션”에 기반한 “인간중심의 인재경영”을 중시하는, 한국 내 산업 자동제어분야 전문기업입니다.

 

Q) 지난 12월에 2020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설명회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고 계신건가요?

A) , 지난 12월에 2020년 상반기 신입 사원 채용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사실 당사에서도 매년 job fair 등에 참가하고 있습니다만, 구직자에게 회사 정보를 전달하는데 2% 부족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에 취업준비생에게 보다 상세히 회사와 직무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그 선택의 폭을 넓혀드리고자 직접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채용설명회의 참가 후기에서도 회사에 직접 방문해 근무환경 및 분위기를 살필 수 있고, 현업에 계신 선배사원과 팀장들로부터 구체적으로 업무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무척 좋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채용설명회를 대내외적으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Q) 회사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사내 블로그나 SNS가 있을까요?

A) 공식적인 사내 블로그나 SNS는 현재 없으며, 회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당사의 제품, 행사, 채용 등에 관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Q) 담당자님께서는 입사 전후로 한국아즈빌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사실 저는 입사한지 제법 되었습니다만 최근에 입사한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흔히 외부에서 접하는 정보로부터 회사가 보수적일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입사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는 평이 대부분입니다. 

 

Q) 한국아즈빌의 기업 문화는 어떠한가요? 복리후생이나 회식 문화도 궁금합니다.

A) 저는 당사의 일하는 방식은 무한 신뢰 속에 무한 책임이란 한 마디로 설명하고 싶습니다. 상사의 지시를 따르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닌 자주적이며, 자신의 업무에 대해 책임지고 능동적으로 수행해나갑니다. 그러니 회사 내에서 큰 소리가 날 일이 별로 없겠지요! ^.^

또 다른 당사의 기업문화로는 개방적인 소통입니다. 사원 개개인간의 소통뿐만 아니라 소통을 위한 다양한 경로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다양한 회의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회의 문화도 팀, 사업부, 회사 전체에 적극적이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며, 목표와 방향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복리후생 제도로는 단체상해보험 가입, 임직원 종합건강검진 지원(최대 1백만원), 경조금 및 경조휴가, 전국 콘도이용 지원, 사내 동호회 운영, 각종 휴가제도(여름휴가, 장기근속 휴가 등), 사우회 운영, 경조물품지원, 명절선물, 휴대전화비 지원, 시차출퇴근제 운영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사원들에게 많은 호응이 있는 제도로는 육아 지원을 위한 시차출퇴근제와 긴급한 용무에 사용할 수 있는 2시간 단위 연차 사용입니다.

또한 당사는 워크라이프밸런스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일환으로써 회식은 팀에 따라 점심시간에 회식을 하거나, 식사 대신 뮤지컬, 영화 등의 문화생활을 즐기는 등 자율적이며 건전하고 건강한 회식 문화를 추구합니다.

 

Q) 한국아즈빌에 지원하고 싶은 구직자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원 자격이나 전형절차, 우대사항 등이 궁금합니다.

A)

지원자격  : 직무에 따라 상이합니다. 영업, 엔지니어 직무는 주로 이공계열 전공이며, 업무지원 직무는 전공무관으로 전문학사 이상입니다.

 전형절차

아즈빌.jpg

 

우대사항

공통 우대사항으로는 국가등록장애인 및 국가보훈대상자는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우대합니다.

그 외 우대사항은 채용 직무별 우대사항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영업∙엔지니어 직군은 이공계열을 우대합니다. 당사에서 취급하는 제품이 자동제어기기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이공계 전공자가 직무 이해도나 적합도 면에서 우수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어학은 해당 직무에 따라서 영어나 일본어가 필수인 경우가 있습니다. 구매 파트, 사업관리, 총무, 인사 등은 주로 일본과의 업무 교류가 많아서 일본어가 필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구직자 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면접관으로서 종종 너무나 안타까운 취업준비생들을 만나게 되어 아래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 직무에 대한 고민 없이 지원하시는 분들...

아무리 좋은 스펙을 가진 인재라 하더라도, 제일 첫 번째로 보는 것은 직무적합도입니다.

사실상 특정 분야를 제외하고는 요즘 채용 트렌드로 전공은 무관하게 보는 곳도 많습니다. 그러나 하고 싶은 직무에 대해 한 번쯤은 고민해봤는지는 몇 마디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펙?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아무 것도 없는 분들보다는 좋지요. 하지만 면접 시의 가점으로 작용하는 것들은 지원 직무와 연계성이 있어야만 더더욱 좋은 점수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연계성이 없는 자격증들은 그 사람의 의지와 노력의 결실이라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있을 때도 있습니다만, 때에 따라서는 진정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궁금하고 불안하게 한다는 사실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2. 회사 정보도 안보고 오시는 분들....

회사의 연봉이나 복지 수준, 회사의 인지도, 외국계 등이라는 특정 타이틀만 바라보고 지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나 회사에 첫발을 내딛는 소중한 선택임에도 회사정보에 대해서는 그리 찾아보고 오는 분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단순히 잡플래닛 등 기업정보 사이트의 리뷰 수준으로만 기업평을 가르고 오시는 것 보면 참으로도 안타깝습니다. 회사의 성장성, 탄탄함 등은 기업정보 사이트의 리뷰로는 알 수 없는 것들입니다. 일정의 규모의 회사라면 회사 홈페이지에 공시된 재무 건전성, 홈페이지에 없다면 기업공시 사이트에서 3개년치 재무상태만 보더라도 훨씬 더 가치있는 직장을 선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상 상기 2가지 사유만 면접 시 잘 보인다면 기업문화에 잘 어울리는지 사람인지 정도로 판가름 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화려한 언변과 스펙보다 내가 일할 직무와 내가 다닐 회사에 대한 고민을 진정성 있게 해보신다면 좋은 결실이 있을 것입니다.

 

Q) 서류 전형과 면접 전형에서 각각 중요시하는 평가 요소, 선발 기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서류전형에서는 전공, 직무 매치도를 가장 우선시 평가합니다. 면접에서는 태도, 인격, 사회성, 조직대응력, 직무능력을 우선하여 평가합니다. 이에 긍정성, 책임감, 인생관, 가치관, 적극성, 협력성, 전공∙지식 수준 등을 골고루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현재 이 모든 것을 충족하는 인재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그 장래성이 보이는 인재에 회사는 호감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Q) 혹시 대졸 신입 기준 평균 초임을 알 수 있을까요?

A) 4년제 대졸(군필) 신입 초봉은 약 3,200만원입니다.

 

 

Q) 마지막으로 회사 자랑을 마음껏 해주세요!

A) 사람을 중시하는 오토메이션이라는 경영 이념의 모토와 같이 업무나 조직 내 운영에 있어서도

배려와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내가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항상 그 기회는 널려있는 곳이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직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라는 신념 아래, 저희 인사팀에서도 좋은 인재를 맞이하고 좋은 인재로 성장시켜 회사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즈빌 전경.jpg

한국아즈빌 여의도 본사 사무실

 

 

 

회사소개

 

주력분야와 간단한 회사 소개

한국아즈빌은 일본 아즈빌그룹이 20여 개 글로벌 거점최초로 1999년에설립한 자회사입니다. 아즈빌 그룹은 인간을중심으로 자동화”를 사훈으로 1906년 창업 이래 100여 년간 계측제어 기술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해왔습니다. 한국아즈빌의 주요 제품으로는 공장제어 부품, 공장제어 시스템, 산업제어 부품, 빌딩제어 부품이 있습니다. 특히 플랜트분야의 자동화사업, 빌딩 자동화 사업을주력분야로하고있습니다. 한국아즈빌은 현재주력사업확장과 해외진출, 조직효율화로 국내자동제어 분야의 최고가 되는것을목표로하고있습니다. 한국아즈빌은 설립현재까지지속적인매출성장과이익창출로국내자동제어 분야시장을 이끌어왔습니다. 세계적 기업으로서안정된고용보장은물론, 남녀간차별없는처우로,자신의일에열정적이라면누구라도직장인으로써자신의꿈을펼칠 수있는기업입니다.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와 경영방침은?

한국아즈빌은 “인간을 중심으로 한 자동화”라는 기업이념 아래 인간의 ‘안심, 쾌적, 성취감’을 실현하고 지구환경에 공헌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매뉴얼을 마련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매뉴얼의 구체적인 조항으로는 공정거래, 그룹 방침 준수, 법규준수, 품위유지, 정직하고 성실한 근무자세, 상호존중, 사고 보고, 유무형의 이익 수수금지, 고객보호, 회사와의 거래 금지, 보안유지, 열린경영, 안전사고 예방 및 환경보호,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 등이 있으며, 이를 회사와 구성원 모두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후세대에게 더 나은 지구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환경경영 방침을 세워 회사 차원에서 환경보전에 노력하며, 자원을 절약하고, 지구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기업활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신입연봉

회사 내규상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려우나 3,100만 원 이상으로 국내중상위정도의연봉이며, 성과와역량기반의인사제도를통한보상과승진제도를운영하고있습니다.

 

복리후생

법정 복리제도인 4대 보험, 퇴직금외에도종합 건강검진, 단체상해보험가입, 사내동호회지원, 콘도시설이용 지원, 경조금 지원과각종휴가(장기근속휴가, 하계휴가, 경조휴가, 출산휴가, 리프레시휴가)를 적극 지원해 재충전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또한, 사우회운영, 경조물품 지원, 명절선물, 휴대전화비지원, 어학교육지원다양한복리후생을지원하고있습니다.

 


근무환경 

5,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가 정규 근무시간입니다. 넓고쾌적한사무실환경과트북을 지급해 업무에 불편함이없도록지원하고있습니다. 신입사원에게도권한을많이주어자신의일에책임감을갖도록하는회사의전반적인분위기는매우자유로운편입니다. 사무환경이외에도휴식을취할있도록카페테리아, 모성보호를위한지원으로 휴게실 등이마련되어있습니다.

 

 

 


아즈빌내부.jpg

 

여의도본사사무실내부

 

 


까페.png

여의도 본사 사무실내에 있는 카페테리아

 

 

직원인터뷰

 


 

한국아즈빌 봉사활동중의 하나로 매년 김장봉사

 

 

회사에들어오려는청년들에게하고싶은말은?

당사 인재상에서도나오듯이 당사는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인재를 우선시 합니다. 또한 자신과 회사는 그 누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닌 나 자신과 함께 회사도 성장한다는 자부심을가지는것이중요합니다.

스펙의 화려함 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진정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기업인지? 를 진실되게 고민 해보시고

당사에 도전해 보신다면 좋은 결과 있을 것 입니다.

 

먼저근무한선배님으로서회사에근무하다보니좋은, 자랑거리등이있다면?

저는 3가지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첫번째는 아즈빌이라는 곳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는 아즈빌의 평판 및 당사가 갖고 있는 기업의 가치,

두번째는 쾌적한 환경, 회사내 시스템, 복지등의 근무여건에 대해서 회사는 항상 더 좋은 근무환경을 제공하고자 항상 노력합니다.

세번째는 자기성장의 기회와 고용에 대한 안정성 입니다. 신입, 대리, 과장, 부장 임원이 되기까지 자기만의 부단한 노력만 있다면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회사의 업력이 길어짐에 따라 그 시간을 같이 걸어온 사원들은 젊은 사원의 미래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회사를 위해 열심히 함께한 사원들의 노고를 잊지 않는 것은 기업이 직원들에게 갖는 신뢰입니다.

직원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그 안정감은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회사의조직문화는어떠한가요?

팀을기반으로실무와개개인에게 자율성을부여함으로써창의적으로 일할 있는조직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상호간이해를바탕으로하는관계를중요시합니다. 

직원간 화합이잘 되어밝고 즐겁게일할있는 분위기 입니다. 또한 사내 동호회 활동으로 다른부서직원과도 쉽게친해질있으며, 회사에서어학교육비지원을해주고 있어, 자기계발을 장려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위해 워라밸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공휴일전후, 연초, 연말징검다리연휴에연차휴가 사용을권장해 쉴 때는 확실하게 쉬어 재 충전의

기회로 삼고,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하더라도 최대로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추구합니다.

 

 

인재상

채용은 서류전형과면접, 신체검사 순으로진행됩니다. 한국아즈빌은 회사와자신에대한자부심을가지고,  밝고, 적극적으로일함으로써회사와자신의성장을동시에실현할 수있는열정적인인재를원합니다. 또한,고집이세고무뚝뚝한사람보다는융화되고조화를이루는 인재를선호합니다.

 

기타

요즘대학생들의스펙쌓기문화에대해서어떻게생각하시나요?

외국계 기업이라면외국어 능력과 그에맞는자격증을요구한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어학(일본어, 영어)가능하면 좋겠지만, 스펙은직무별로요구되는것에따라다르다고생각합니다.

 

최근대학생모두가그러하지는않습니다만, 본인이하고자하는일과이에맞는회사가어디인지명확히하지않은무의미한스펙을쌓고있지않나생각합니다.

 

입사를희망하는학생들에게스펙대신이것만은준비해라하는있으신가요?

본인의적성과목표가무엇인지분명히하여이에맞는준비를하는것이옳다고생각합니다. 그것이무엇이든간에자신을믿고, 입사할회사에맞는인재로자신을만들어가면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청년들에게말씀부탁드립니다.

직장을가져야한다는막연한열정과의지로는부족합니다. 앞서말씀드린바와같이본인이진정 하려는 것이무엇이고이를위해무엇을준비해야하는지고민해야니다. 이것이선행되어자신의진로와직장에확신을가져야훗날취직해서도즐거운회사생활을있습니다. 쉽지않습니다만, 주변의선배와지인, 가족들과대화를통해 자기 비전을 세우는 것도하나의방법일것입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539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한일본계기업 , 한국아즈빌 인사부 공현정 부장 인터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