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다운로드1.jpg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는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 '기업도약보장패키지'등 새정부 핵심 고용서비스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본부–지방 간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정보기술(IT) 등 주요 산업 동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5.30.~5.31. 이틀간 서울 보타닉파크에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는 「고용복지+센터」 기업채용지원 담당자뿐만 아니라, 고용서비스 분야별 현장 전문가, 산업 관련 전문가, 한국고용정보원 등 내․외부 현장 전문가 등이 참석하며,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등 새정부의 주요 고용서비스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인식을 확산한다,

또한 고용센터 직원들의 산업별 채용지원 업무 전문성 확보와 역량 향상을 위해 정보기술(IT) 전문가인 구글코리아 조용민 실장을 초빙하여 한국산업의 미래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는 한편,

주요 업종별 취업지원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광․권역별 센터 간 협업과 산․업종별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장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현장 의견을 반영한 고용서비스 정책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주요 산업에 대한 고용센터 직원의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향후, 고용노동부는 새정부의 국정과제로 구직자와 구인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와 '기업도약보장패키지'를 고용센터의 새로운 취업·채용지원서비스 브랜드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직업역량진단시스템('Job Care')을 토대로 생애주기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 취업지원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한다.

❶구직자를 대상으로 '잡 케어(Job Care)'를 통해 직업 역량진단을 하면, ❷고용센터의 전문상담원이 역량진단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경력개발 로드맵을 제시하고, ❸1:1 대면상담 등을 통해 로드맵에 맞는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업도약보장패키지」는 일자리 성격, 근로조건 및 채용 여건 등에 따라 기업 유형을 구분하고, 30인 미만 기업 등 고용 여건 향상이 필요한 기업에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❶먼저 구인신청 인증 단계에서 기업 유형을 분류(5가지)하고, ❷고용 여건 향상이 필요한 유형의 기업은 1:1 전담자가 인사·노무 컨설팅, 인프라·환경 개선, 맞춤형 인재양성, 기업 인지도 제고 등의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패키지로 제공하며, ❸고용 여건이 향상되면 일자리 유형에 맞는 인재를 집중적으로 연계한다.

아울러, 경제·산업권역별로 전략업종의 기업에 대해서는 「업종별 스마트 취업지원센터」를 단계적으로 신설하여 선제적으로 채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간 고용센터에서 구직자 중심의 취업지원서비스에 집중했다면, 「기업도약보장패키지」는 기업 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고용센터 서비스 패러다임의 전환이 기대된다.

구직자 및 기업도약보장패키지는 올해 9월부터 일부 고용센터를 통해 시범 운영하고, 성과 분석 등을 거쳐 구체적인 액션플랜, 운영모델 제시 등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구직자 및 기업도약보장패키지의 도입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취업·채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용서비스의 질적 변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중 고용정책실장은 "그간 고용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취업 및 채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수요자에게 필요한 맞춤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려는 노력은 다소 부족했다”라고 하면서,

"이번 워크숍이 구직자 및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직자도약보장패키지」, 「기업도약보장패키지」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업종별 서비스에 대한 현장 직원들의 역량을 제고하여 향후 국정과제의 현장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6232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새정부 핵심 고용서비스 분야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