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한-태국 원자력 협력협정' 서명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호혜적 협력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입력 : 2025.03.21 19:28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한-태국 원자력 협력협정」 서명식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2025년 3월 21일 '대한민국 정부와 태국 정부 간의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협력을 위한 협정'서명식이 개최됐다.

박용민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는 3월 21일 태국 방콕에서 수파맛 이사라팍디(Supamas Isarabhakdi) 태국 고등교육과학연구혁신부 장관과 '대한민국 정부와 태국 정부 간의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협력을 위한 협정'에 정식 서명했다. 이로써 태국은 한국과의 원자력 협력협정에 서명한 30번째 국가가 됐다.

양국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회원국이자 핵비확산조약(NPT) 당사국으로서 원자력 안전 및 환경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원자력 기술의 평화적 이용을 통해 사회·경제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이번 협정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정을 통해 한국과 태국은 △원자력 연구 및 기술 개발, △원전 및 연구로 건설·운영, △방사성 동위원소의 산업·농업·의료 분야 활용, △방사성 폐기물 관리 및 원자력 안전, △인력 양성 및 대중 인식 제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양국은 ‘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술 교류 및 공동 연구, 전문가 교육, 기자재 및 기술 이전 등 구체적인 협력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태국 원자력 협력협정'은 우리나라와 태국 간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추구하는 협력 활동의 제도적 기반으로 작용하여, 한국은 우수한 원자력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의 원자력 인프라 발전을 지원하고, 태국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확대를 통해 산업 및 과학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며 양국 간 상호호혜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윤소정 기자 ysj990313@gmail.com
© GEN - 주한외국기업뉴스 & gen.or.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71576

많이 본 기사

  1. 1중기부, 인도 소프트웨어(SW) 개발자 채용 연계사업 본격 추진
  2. 2산업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AI 기술발전 등에 따른 신통상질서 재편에 적극대응"
  3. 3산업통상자원부·주한인도대사관 공동 주최 '한-인도 공동 성장 인사이트 포럼' 열려
  4. 4산업부, 미(美) 관세 조치 영향 업종별 릴레이 회의 긴급 개최
  5. 5생명과학 경제(바이오경제) 선도를 위한 핵심기반 마련 '합성생물학 육성법' 제정
  6. 6산업부, 외국인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지자체·경자청 협업 강화한다
  7. 7탄소중립+시니어 일자리 창출 맞손… 서울시50플러스재단 등 3자 협약 체결
  8. 8상호관세 대응, 내주 자동차 긴급 지원책 나온다!
  9. 9광진구, 찾아가는 '어린이 동물보호 교육' 운영…"생명 존중 첫걸음"
  10. 102025년 1분기 외국인직접투자 신고금액 64.1억불(△9.2%), 도착금액 35.1억불(+26.4%)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외교부, '한-태국 원자력 협력협정' 서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